총학생회 "자료 공개하라" 서명운동…일부 교수 반발

서울대 시흥캠퍼스 건립이 가시화하는 가운데 학내에서는 추진 방식을 둘러싸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서울대가 지난 12일 시흥시와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담은 실시협약을 내년 초 체결하겠다고 밝히자 학내 구성원 사이에서는 충분한 정보공유와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잇따라 제기되는 등 1년 전 겪었던 내분이 재연될 조짐이다.

28일 서울대에 따르면 총학생회 시흥캠퍼스 태스크포스(TF)인 '세움단'은 학교 측이 시흥캠퍼스 건립과 관련해 진행한 설문조사 원자료와 내년 초로 예정된 시흥시와의 실시협약서 사전공개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다. 
지난달 서울대는 전교생을 상대로 시흥캠퍼스에 지어질 기숙사와 그곳에서의 학생 생활 등에 관한 설문을 했고 약 40%에 해당하는 1만4천여명이 응답했다.

그러나 학교 측이 학생들의 분석능력 미흡과 왜곡 가능성 등을 들어 원자료 대신 연구기관에서 분석한 가공 자료만 공개키로 하자 학생 측이 반발하고 나섰다.

세움단 단장인 김예나(국어국문 10학번) 씨는 "가공 데이터는 서술형 의견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없어 학생들의 구체적 의견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며 "원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움단은 아울러 내년 초 시흥시와 체결할 예정인 실시협약 내용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실시협약에는 캠퍼스를 어떻게 지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담긴다.

김씨는 "실시협약은 법적 구속력이 있는 계약이어서 체결하면 돌이키기 어려운 만큼 학생 입장에서 실시협약 초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앞선 작년 11월 총학생회는 시흥캠퍼스 내 기숙형 대학인 '레지던셜 컬리지' 건립 등에 반대해 삭발·천막 농성을 벌이다가 학교 측과 학생도 참여하는 대화협의체를 꾸리기로 합의하고 2개월 만에 철수한 바 있다. 

일부 교수들의 반발 움직임도 일고 있다. 

서울대 민주화교수협의회는 지난 19일 성명을 내고 "첫 업무협약이 체결된 2009년 6월부터 5년 5개월이 지나도록 새로운 캠퍼스에 대한 공식적인 비전과 계획이 없다"며 "시흥캠퍼스가 대학과 지역민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시흥시와 사업자에 도움이 되는 개발사업에 불과한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학생, 교직원, 교수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시흥캠퍼스의 추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