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부 초청 기후위기와 대학의 역할 명강 펼쳐

[일간경기=이종완 기자]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이 인천대에서 ‘기후 위기와 대학의 역할’을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인천대학교 법학부는 3월22일 오후 3시  학생복지회관 소극장에서 1학기 전공 진로특강 시리즈 2편으로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초청 특강을 실시했다. (사진=인천대)
인천대학교 법학부는 3월22일 오후 3시  학생복지회관 소극장에서 1학기 전공 진로특강 시리즈 2편으로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초청 특강을 실시했다. (사진=인천대)

인천대학교 법학부는 3월22일 오후 3시  학생복지회관 소극장에서 1학기 전공 진로특강 시리즈 2편으로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초청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법학부를 포함한 52개 학과 재학생들의 신청이 쇄도하는 등 시작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날 특강에는 일부 인천시민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와 함께  참여하는 등 300여 명의 청중이 참석했다.

박종태 인천대학교 총장은 축사를 통해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님은 오랜 공직생활을 통해 대한민국의 변화와 발전을 직접 목도하신 분이면서, 세계의 평화와 질서에 대해 고민해온 역사의 산증인”이라며 “UN 사무총장의 삶은 현실에서 어떻게 투영되며, 녹록지 않은 현실에서 고독한 리더의 고민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셨는지 살아있는 경험과 혜안에 대해 인천대 구성원들과 함께 경청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신학기와 함께 첫 번째 대학 특강을 인천대학교 법학부에서 하게 된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은 인천대학교에 대한 방문 소감과 함께 ‘기후 위기와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경고하면서, 지구와 인류가 공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파했다.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은 “캠퍼스 내에 게양되어 있는 50여 개 나라의 국기가 인천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외국 유학생들의 출신 국가를 상징하고 있음을 처음 알게 되었다”고 놀라워 했다. 이어 “가파른 성장세 속에 세계인들과 교류하면서 글로벌 인재양성을 실천하는 인천대학교의 모습이 결국 오늘날 UN의 지향점과 맞닿아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산업혁명 이후 비약적인 경제성장으로 인류의 삶은 편리해졌지만, 반대로 기후 위기와 지구 온난화 속에 인류 공존을 위한 세계적 관심과 실천적 규범이 더 늦기 전에 구체화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현시대의 젊은이들이 지속가능한 나라를 만들고, 미래세대 번영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세계적으로 교육 신장·질병 해결·가난 극복·여성의 권위 신장 등에 대해 세계 시민정신이 발휘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강에 참석한 장민정 인천대학교 법학부 학회장은 “텔레비전에서 뵙던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님을 만나고 그분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서사를 직접 듣게되어 너무 재미있고 영광이었다”고 했다. 이어 “금일 특강을 통해 기후 위기에 대한 심각성을 다시금 생각하면서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는 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미래세대에 대한 애정 속에 조언을 해주시는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님의 말씀이 모두 감동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오는 4월4일 오후 3시 교수회관 3층 세미나실에서 2024학년도 1학기 인천대학교 법학부 전공 진로특강 시리즈 3편 방송인 정재환 님의 초청특강이 열린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