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용현동~서구 가정동까지 122만㎡ 규모
개발 방식,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경관상세계획 수립

[일간경기=김동현 기자] 인천시가 일반화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인천대로 주변 미추홀구 용현동 등 11개 지구 활성화 방안 마련에 들어간다.

인천시가 일반화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인천대로 주변 미추홀구 용현동 등 11개 지구 활성화 방안 마련에 들어간다. (사진=인천시)
인천시가 일반화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인천대로 주변 미추홀구 용현동 등 11개 지구 활성화 방안 마련에 들어간다. (사진=인천시)

경인고속도로 주변은 50년간 높은 방음벽과 콘크리트 옹벽으로 주민들의 생활권은 동서로 단절되고 교통, 소음과 비산먼지 등으로 환경피해는 물론 슬럼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지역으로 도시를 재창조할 여건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또 소규모 필지로 나뉜 주변 지역은 부정형의 필지, 도로·주차장 등 기반 시설 부족, 인천대로 인접 건축물 차량 진출입 문제, 도시 노후화 등의 문제로 인해 개발 방식 적용에도 어려움이 있다.

인천시는 인천대로 주변 11개 지구단위계획구역에 대해 ‘재정비 및 활성화 방안 수립 용역’을 오는 6월 착수해 2026년 5월 준공할 계획이다.

지난 2020년 12월 고시된 11개 지구단위계획은 미추홀구 용현동에서 서구 가정동까지 인천대로 주변 직접 영향권(50m) 이내의 122만㎡로, 축구장(7140㎡) 170여 개에 달하는 규모다.

이번 용역은 인천대로 주변 11개 지구단위계획구역의 관리·운영상의 문제점을 진단해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입체적 모델링(시뮬레이션)을 통한 경관상세계획 수립과 거점개발 공간 발굴 등 원도심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고자 실시된다. 

정부는 국토종합개발계획 사업의 일환으로 1965년 경인지역을 ‘특정지역 제1호’로 지정했다. 경인고속도로는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포함돼, 총연장 32㎞, 왕복 6차로로 1968년 12월에 개통됐고, 주변 지역은 1977년까지 7개 공구로 나뉘어 구획정리사업으로 개발됐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법령 개정 등 국가정책을 반영한 다양한 개발 방식을 검토하고, 일반화 도로의 가로 환경과 주변 지역과의 조화로운 개발 방안, 지속 가능한 원도심 활성화 방안, 경관상세계획 가이드 라인 등 인천대로 주변 지역 도시공간 구조 변화에 따른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류윤기 시 글로벌도시국장은 “용역 수행 과정에서 각계 각층의 전문가와 시민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경청해 인천대로 주변지역 원도심의 활성화와 지속 가능하고 균형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계획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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