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국제공항은 수원 군공항 이전 전제 아니다”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국민의힘에서 추진 중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신설과 김포시 서울 편입 관련 공약에 대해 ‘정치적 사기극’이라며 주장하는 한편  “경기국제공항은 수원 군공항 이전을 전제로 추진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3월 11일 오후 수원시 경기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경기언론인클럽 주최로 열린 김동연 경기도지사 초청토론회에서 김동연지사가 답변을 하고 있다.(사진=김인창기자)
3월 11일 오후 수원시 경기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경기언론인클럽 주최로 열린 김동연 경기도지사 초청토론회에서 김동연지사가 답변을 하고 있다.(사진=김인창기자)

김 지사는 3월11일 오후 경기아트센터에서 경기언론인클럽 주최로 열린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국민의힘에서 김포를 서울로 편입하는 형태로 일부 시·군을 편입하고 일부 시·군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로 신설하는 방향을 추진 중인데 경기도의 입장을 밝혀달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김 지사는 “22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여당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법을 1호 법안으로 발의하려 한다.”면서 총선을 앞두고 표를 얻기 위한 정치적인 공약이라고 생각한다. 31개 시·군중 10개 또는 11개를 북자도로만들겠다는 것인데 한편에서는 서울 인접한 곳을 서울에 붙이며 쪼개갰다는 것은 인접한 해당 시들에게는 자산가치 상승이라는 욕구를 충족시키며 표를 구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 지사는 “경기국제공항은 수원 군공항 이전을 전제로 추진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경기국제공항 연구 용역 결과에 따라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어 “입지 선정의 경우 어느 한 군데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하기 위해 복수의 후보지를 선정해달라고 요청했다”며 경기국제공항과 수원 군공항 이전은 별개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김 지사는 “경기국제공항 용역 결과가 8월에 나올 예정”이라며 “용역 결과를 섣불리 얘기하긴 성급하지만, 경기국제공항 건립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입지 선정과 배후지 개발을 포함한 종합적 발전 전략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경기남부에 인구가 1100만명 가까이 있고, 반도체 업체 83%의 부가가치가 경기도에서 나오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물량도 항공화물로 운반되기 때문에 반도체벨트와 산업 측면에서 경기국제공항의 필요성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김 지사는 경기도내 기업들이 중국 진출을 고민하고 있는데 경기도의 지원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경기도에서 중국 수출하는 기업 수가 1만1천개다. 작년 랴오닝성 기업들을 방문했고, 지금 중국 8개 성과 우호관계를 고려하고 있으며, 경기도와의 협력관계는 대단히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경기비즈니스센터를 중국 내에서 활용하고, 경기도 중소 벤처 기업들의 국제화를 지원해 중국 진출 기반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복안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