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조원 투자유치 전담국 필요"
국민의힘 "도지사 치적 쌓기용"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경기도가 평생교육국을 폐지하고 국제협력국을 신설하는 내용의 조직 개편을 추진하자 경기도의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경기도와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무산됐다. (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가 평생교육국을 폐지하고 국제협력국을 신설하는 내용의 조직 개편을 추진하자 경기도의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사진=경기도의회)

2월15일 경기도가 도의회에 제출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조직개편안)'을 보면 평생교육국을 없애고 평생교육사업, 도교육청 교육협력사업 등의 사무를 사회적경제국으로 넘긴다.

또 대학유치 관련 사항은 미래성장산업국으로, 도서관 관련 사항은 문화체육관광국으로 각각 사무를 이관한다.

대신 국제협력국을 신설해 경제투자실 소속인 국제경제협력과와 투자통상과 등 2개 과 업무를 넘겨 받는다.

이에 대해 평생교육국을 소관하는 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는 입법예고 의견조회에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현재 사회적경제국 소속인 청년기회과와 베이비부머기회과를 평생교육국으로 이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을 심의하는 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지미연(국민의힘) 위원장은 "평생교육국을 폐지하고 국제협력국을 신설하는 이유와 근거를 명확히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투자유치와 국제교류 강화가 목적이라는데 김동연 지사의 치적을 쌓기 위한 것이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경기도 관계자는 "김 지사가 '임기 중 투자유치 100조원'을 역점적으로 추진하는데 전담부서 규모가 적어 국 신설을 검토하게 됐다"며 "국 신설 필요성에 대해 도의회를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논란이 일자 기획재정위원회는 위원장과 양당 부위원장 합의로 오는 27일 회의의 상정 안건에서 조직개편안을 제외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