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플랫폼 ‘e정책장터 개설

[일간경기=김희열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생·학부모·교직원·도민 들의 창의적인 의견을 새로운 교육정책으로 발굴하기 위해 '정책구매제'를 시행한다.

경기도교육청은 1월 31일 언론브리핑을 열고 정책구매제에 대한 브리핑을 실시했다. (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은 1월 31일 언론브리핑을 열고 정책구매제에 대한 브리핑을 실시했다. (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은 1월 31일 언론브리핑을 열고 정책구매제에 대한 브리핑을 실시했다.

정책구매제는 'e정책장터'를 통해 도민들의 창의적 의견과 고안을 접수하며, 이를 통해 경기도교육의 발전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책구매 절차는 제안자가 △e정책장터에 제안서 작성, 제출 △실무부서 제안서 검토 △심사위원회 심사, 채택 여부 결정 △채택 제안자 시상과 부상 지급 △실무부서 정책 반영 순으로 진행된다.

경기도교육청은 정책채택 제안율을 높이기 위해 정책구매제를 실제로 담당하는 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지난 1월에 교육을 진행했으며, 업무 담당자들의 적극적인 노력을 위해 교육감 표창 등 자발성을 이끌어내기 위한 프로그램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정책 구매제에 제안을 하는 것이 타 시도에서 이미 시행되고 있는 것을 본인의 아이디어인 것처럼 도용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특허청 쪽에 협조를 요청해 제안에 대한 검토까지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청 관계자는 "정책구매제의 가장 큰 특징은 정책 제안은 다른 제안에서도 충분히 이뤄질 수 있는데 이건 공모 제안이라는 것이 다르다"며 "공모 제안에도 학생들과 교사들이 공모에 따라 본인들의 생각이나 이야기들을 충분히 할 수 있게끔 열어놨다"고 기존의 정책 제안과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