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경제지도 완성 원년
대규모 자족시설 유치 집중
저출생 고령화 대책도 추진

[일간경기=이승철 기자] 인구 108만 고양시는 올해 ‘지속가능한 글로벌 자족도시’로의 도약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속속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대규모 자족시설에 기업들이 들어서고 민선8기 핵심공약으로 추진해온 경제자유구역도 올해 중 최종지정 결과가 발표된다. 한층 더 촘촘해질 교통망과 주거환경 정비, 맞춤형 복지 지원이 더해지며 지속가능한 미래도시로 변화해가고 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올해는 지난해 차근차근 밑그림을 그려왔던 자족도시로서 고양시의 경제지도가 완성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대규모 자족시설에 본격적인 기업유치를 통해 시민들의 미래먹거리를 확보해 고양성공시대, 시민행복시대를 활짝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올해는 지난해 차근차근 밑그림을 그려왔던 자족도시로서 고양시의 경제지도가 완성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고양시)
이동환 고양시장은 “올해는 지난해 차근차근 밑그림을 그려왔던 자족도시로서 고양시의 경제지도가 완성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고양시)

첨단산업 육성·기업유치 집중

고양시는 2022년 11월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지정돼 지난해부터 경기도와 공동으로 '경기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하반기 경제자유구역 최종지정을 위해 첨단산업단지에 5대 핵심전략산업인 바이오, 스마트모빌리티, 컬처, 마이스, 반도체 기업을 내실 있게 채워가고 있다.

첨단산업의 거점이 될 일산테크노밸리는 지난해 착공해 올해 하반기 토지분양을 시작한다. 대화동 일원에 약 87만㎡(26만평) 규모로 조성되며 미디어·콘텐츠, 바이오·메디컬, 첨단제조 분야 혁신기업이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 내에는 6개 대형병원 및 다양한 의료·연구기관과 협력해 바이오정밀의료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차세대 스마트모빌리티인 드론산업 육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8월 문을 연 고양드론앵커센터는 이달부터 전문기업·국가기관 8개소가 입주를 시작한다. 하반기에는 미래형 모빌리티 박람회를 개최 예정이다. 킨텍스 인근은 지난해 국토부에서 진행하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의 수도권 실증노선과 버티포트 구축지역으로 선정됐다. 올해는 국토교통부와 협력해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노후계획도시 재건축, 교통망 확충

지난해 12월 노후계획도시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올해는 일산신도시를 비롯한 노후계획도시 재건축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4월 특별법이 시행되면 지난해 일산신도시 대상으로 추진한 재건축 사전컨설팅을 덕양구 노후계획 단지까지 확대 지원 예정이다. 원도심 주거지는 소규모 주택정비를 위해 타당성을 검토한다. 고양시 전체 노후택지개발지구 재정비 방안을 담은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재수립을 완료하고 주민 맞춤형 재건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형 첨단산업단지가 들어서면서 고양시 전역을 잇는 각종 철도망도 촘촘히 구축하고 있다. 지난해 서해선이 대곡, 일산역까지 연장개통하며 김포공항은 30분, 부천 소사는 40분 이상 이동시간이 단축됐다. 올해는 하반기 킨텍스역과 대곡역을 지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 예정이다. 교외선,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연장은 조기개통을 추진하고, 광역철도 확충방안 수립 용역을 완료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을 건의할 계획이다.

저출산·고령화 대응…맞춤형 합리적 복지 지원

복지 분야는 늘어나는 복지수요 대응을 위해 복지컨트롤타워인 고양시민복지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저출생 고령화 대책과 사회적 약자 맞춤형 지원에 집중한다. 
지난해 7월부터 소득기준이 폐지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은 올해부터 거주요건(6개월 이상 경기도 거주)도 폐지돼 현재 고양시에 거주하고 있을 경우 지원이 가능해진다. 출생신고 시 신생아 1인당 200만원 지급되던 첫만남이용권은 둘째아는 300만원으로 지원금이 확대된다. 출산가구 전월세자금 대출이자 지원도 지속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