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시민단체 등 평가 61.8% "우수하다"
안전문화대상, 납세자권익증진 우수사례 등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인천시는 지난해 정부 및 기관·단체 등이 실시한 주요 시책 평가에서 61.8%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면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2023년 12월 11일 정부세종컨센터센터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주관 ‘2023 안전문화대상 시상식’에서 안전문화 유공 지자체 전국 1위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인천시는 2023년 12월 11일 정부세종컨센터센터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주관 ‘2023 안전문화대상 시상식’에서 안전문화 유공 지자체 전국 1위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인천시는 총 144건 평가대상 중 89건(중앙정부 67, 그 외 기관·단체 22)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전년 대비 10% 이상의 향상률을 보이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다. 특히 정부 평가의 경우 재정 인센티브로 이어져 2023년에만 총 23회에 걸쳐 약 36억 원에 달하는 특별교부세와 포상금을 받기도 했다.

무엇보다 시민의 관심과 체감도가 높은 주요 정책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점은 눈여겨볼 만하다.

인천시는 민관협업 시민안전거버넌스를 구축해 시민과 함께 안전 문화 활동을 추진한 결과, 행정안전부가 주관한‘2023년 안전문화대상’ 대통령 표창을 받아 지자체 전국 1위를 차지했고, 이 외에도 보건복지부 주관‘지역사회보장계획 실적평가’(대상, 포상금 5천만),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우수지자체 평가’(대상),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세 납세자권익증진 우수사례’(행안부장관상, 특교세 1억) 등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는,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시정을 추진하기 위해 인천시 전 공직자가 각 분야에서 협업해 이룬 성과로 매우 뜻깊은 결과다.

이학규 인천시 평가담당관은 “인천시는 앞으로도 대외기관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올리기 위해 대외기관 평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효율적 성과평가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해 적극적 협업과 참여를 이끌어 내어 실질적 성과를 제고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인천시민의 시정 신뢰도를 높이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