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관·운동장·주차장 개방..학교 재정 지원 확대
이민근 시장 “학교·지역사회 함께하는 파트너”

[일간경기=강송수 기자] 안산시가 지난 1월17일 안산시청 제1회의실에서 관내 11개 학교와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를 위한 실무 협약을 체결했다. 

안산시가 지난 1월17일 안산시청 제1회의실에서 관내 11개 학교와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를 위한 실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안산시)
안산시가 지난 1월17일 안산시청 제1회의실에서 관내 11개 학교와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를 위한 실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안산시)

이날 협약식은 이민근 시장과 이광종 안산시체육회장, 관내 11개 학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실무협약서에는 지역사회 내 학교시설 이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안산시와 안산시체육회, 학교 간 지원 및 협력 사항이 담겼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학교의 필요 사항과 우려되는 점을 사전에 파악해 학교별 개방시설의 범위와 개방 시간 등 개방에 따른 세부 사항을 실무협약서에 반영했다”며 “올해부터는 안산시체육회가 협약체결에 함께하는 만큼 학교시설 개방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실무협약에 따라 안산시는 체육관, 운동장, 유휴 교실에 대한 시설개방 학교에 대해 △개방 인센티브 5천만 원 지급 △개방시설 공공운영비 최대 5백만 원 지급 △이용자 사고 손해배상공제 가입 △관리인력 지원 △교육경비 선정 시 가점 반영 △개방시설 유지보수비 우선지원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야간 주차장을 개방한 학교에 대해서는 △주차시설과 초소 설치 △CCTV, 보안등 설치 △관리인력 배치 등을 지원한다.

협약에 따라 안산시체육회는 △체육회 소속 동호회와 개방학교 간의 1대1 매칭 관리 △시설관리자 지정과 관리를 지원하게 된다. 

앞서 시는 지난해 9월 첫 번째 실무협약을 시작으로 11개교 학교와 추가 협약을 체결한 만큼 학교시설 개방을 지속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학교시설 개방에 동참해 주신 학교 측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학교와 지역이 별개의 영역이 아닌 함께 가는 파트너로서, 학교와 지역주민 간에 교류를 활성화하고 협력을 강화해 지역사회가 발전되고 도시경쟁력이 강화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