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무진 북한대학원대 총장 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 세미나서 특강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의장 황선조, 국민연합)은 12월28일 서울 용산구 청파동 통일빌딩 8층 강당에서 북한 문제 전문가인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을 초청해 ‘2023 송년 세미나’를 개최했다.

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은 28일 서울 용산구 청파동 통일빌딩 강당에서 국민연합 회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북한 문제 전문가인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을 초청해 ‘2023 송년 세미나’를 개최했다.(사진=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
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은 28일 서울 용산구 청파동 통일빌딩 강당에서 국민연합 회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북한 문제 전문가인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을 초청해 ‘2023 송년 세미나’를 개최했다.(사진=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

이 자리에서는 또 국민연합의 ‘2024 활동계획’도 발표됐으며, 양창식 세계평화연합(UPF) 의장, 강석승 21세기 안보전략연구원장, 김흥광 NK지식인연대 대표, 최창하 선문대 부총장, 국민연합 회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황선조 국민연합 의장은 환영사에서 “청년시절 한참 꿈이 많을 때 문선명·한학자 총재 양위분의 사상과 삶에 매료되어 제자로서 한 인생길을 걷고 있다”면서 “양위분은 한민족의 분단을 세계적 갈등과 전쟁의 축소체이고,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은 세계평화와 인류공동체 건설의 필연적 과정으로 보고 계시다”고 했다. “이러한 이해 속에서 40여년전 국민연합을 창설해 국내외적으로 활동해 하면서 오늘 여러 분야의 지도자를 모시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새 길을 열어보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황선조 의장은 ‘2024 활동계획’ 발표에서 “20세기 큰 사건 중의 하나인 동서냉전을 종식시킬 수 있었던 것은 미국의 워싱턴타임스를 통한 문선명·한학자 총재 양위분의 역할이 컸기 때문”이라며 “두 분의 생애와 업적, 가르침을 기반으로 100만 통일준비국민위원을 육성해 통일을 실체적으로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은 ‘남북관계 현황과 쟁점, 대응 방향’ 제하의 강연에서 “남북관계는 최소한의 연락기능조차 부재하고, 9.19 남북군사합의마저 파기된 상태에서 한반도는 고도화된 군비경쟁의 장으로 변모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북한은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 핵잠수함 및 수중발사 핵 전략무기 개발 등 5대 국방과업을 이행해나가면서 핵무력을 바탕으로 군사강국을 치적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양 총장은 대한민국의 핵보유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윤석열 정부의 한미동맹 및 확장억제 강화 등 노력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면서도, “역대 모든 문제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해 온 만큼 미·중 전략경쟁의 완화, 러·우 전쟁의 휴전 가능성, 미 대선 결과에 따른 국제질서의 변화 등을 늘 주시하면서 긴장 완화의 움직임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 “북한이 중·러의 영향력 아래 밀착될수록 한반도의 통일은 요원하므로, 김정은 정권을 이러한 세력권에서 벗어나게 해야 한다”며 “북한을 친한, 친미 국가로 만들어야 통일이 가능하며, 중장기적 관점에서 미국이 1990년대 말 페리 프로세스로 전환하고, 2019년 하노이 회담 결렬 시점에서 협상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날 양창식 의장은 축사를 통해 “정전협정 70주년을 회고하면서 무엇이 분단의 원인이고 치유하는 길을 어떻게 밟아 가야 하는가 문제를 놓고 다양한 학술 토론과 각 분야에서 활동을 해왔다”면서 “위기와 기회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국민들에게 각인을 시켜 나아가면 국민 전체가 자유민주주의를 중심으로 통일의 기회는 반드시 오게 될 것”이라고 강고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