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7개 사이버대와 협력해 체계적 교육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재외동포청은 해외 한글학교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와 역량 강화를 위해 '2024년 한글학교 교사 학위과정 지원사업'을 운영한다.

재외동포청은 해외 한글학교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와 역량 강화를 위해 '2024년 한글학교 교사 학위과정 지원사업'을 운영한다. (사진=재외동포청)
재외동포청은 해외 한글학교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와 역량 강화를 위해 '2024년 한글학교 교사 학위과정 지원사업'을 운영한다. (사진=재외동포청)

이 사업은 한글학교 교사들의 한국어 교육역량을 신장시키고자 2019년부터 시작한 교육사업으로 올해까지 400여 명을 선발해 지원했으며 한글학교 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대표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학위과정은 국내 7개 사이버대학과 협력해 한글학교 교사들이 지리적·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들은 학위과정 3학년으로 편입해 수학하게 되며 2년 동안 등록금 일부를 지원받게 된다.

사이버대학들은 2024년 1월 10일까지 입학지원서를 접수한다. 이후 재외동포청은 자체 기준에 따라 학위과정 지원 대상자를 최종 선발한다.

자세한 사항은 스터디코리안 홈페이지(study.korean.net) 내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지난 6월 5일 출범한 재외동포청은 해외 한글학교 교사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제고를 위해 학위과정뿐 아니라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현지 교사 연수, 교육자료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시행하고 있다.

이기철 청장은 “정체성 함양은 중요한 재외동포 정책 중 하나로 한글학교는 이러한 정체성 함양을 달성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한글학교 교사의 역할과 역량 강화가 매우 중요하다. 이번 학위과정 지원을 통해 재외동포청의 파트너인 한글학교 교사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사기가 진작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