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형어린이집 안심보육 도입과 전개방향 공청회 개최

[일간경깅=김인창 기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최효숙(더불어민주당, 비례) 의원은 12월13일 경기도 공공형어린이집 연합회 주관으로 열린 ‘영유아 유보통합 및 경기도 공공형어린이집 안심보육 도입과 전개방향’ 공청회 좌장으로 참석해 유보통합 및 공공형어린이집 안심보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했다.

최효숙 도의원이 12월 13일 ‘영유아 유보통합 및 경기도 공공형어린이집 안심보육 도입과 전개방향’ 공청회 좌장으로 참석해 유보통합 및 공공형어린이집 안심보육에 대해 논의를 했다. (사진=경기도의회)
최효숙 도의원이 12월 13일 ‘영유아 유보통합 및 경기도 공공형어린이집 안심보육 도입과 전개방향’ 공청회 좌장으로 참석해 유보통합 및 공공형어린이집 안심보육에 대해 논의를 했다. (사진=경기도의회)

이날 토론회 발제에서 김익균 협성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장은 “공공형어린이집은 개인이 운영하는 민간ㆍ가정, 법인ㆍ단체 어린이집 중 우수한 어린이집을 선정하여 운영비를 지원하는 제도”라며 “현재 영유아 유보통합시대를 맞이하여 어린이집 통합에 가장 적절한 유형으로 역할 변화가 매우 기대된다”고 말했다. 

특히 공공형어린이집 안심보육은 유보통합 시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경기도형 공공형어린이집 안심보육의 모형 개발 및 보금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효숙 의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공공형어린이집 안심보육 도입과 전개방향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우선 김미정 경기도 여성가족재단 연구위원은 “공공형어린이집 안심보육 시범사업 성과에 기반하여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지원을 전체 공공형어린이집으로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연구위원은 “궁극적으로 0세아전용 어린이집과 공공형어린이집만이 아니라 모든 어린이집 0~5세 영유아에 대해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외에도 이주훈 경기남부2차 공공형어린이집 원장은 공공형어린이집 안심보육 시범사업을 운영해오면서 경험한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특히 안심보육 시범사업이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에 있어 질적 개선 변화를 이끌었고,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감소에 기여한 바가 크다고 언급했다. 

이혜진 경기북부 공공형어린이집 교사는 아이들의 권리존중 실현과 부모지원, 교사지원, 아동지원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교사 대 아동수의 조절이 현실적으로 가장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최 의원은 토론을 마무리하며 “오늘 토론회가 공공형어린이집 안심보육 도입과 전개방향을 제언하는 마중물 역할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여러분들이 모아주신 의견과 대안들이 예산 반영 및 실제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