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선 급행화 등
공동안건 18건 심의 의결

[일간경기=이형실 기자] 경기도북부권시장군수협의회는 9월22일 양주시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2023년 제3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경기도북부권시장군수협의회가 9월22일 양주시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2023년 제3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구리시)
경기도북부권시장군수협의회가 9월22일 양주시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2023년 제3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구리시)

이날 회의는 경기 북부권 9개 시군 시장·군수와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9개 시·군에서 경기 북부권 시·군의 균형발전을 위해 제안한 18개 안건에 대한 심의가 이뤄졌다. 

시군별 제안 안건은 △(고양시) 일산선 급행화 등 6건 △(남양주시) 별내선 연장 광역철도사업 예타 통과 건의 등 2건 △(의정부시)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서비스 업무 협약 관련 건의 등 2건 △(양주시) 평화로 가로환경 개선사업의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 반영 △(구리시) 광역버스 노선 증 건의시 경기도 협조 요청 △(포천시) 군내-내촌간 도로건설공사 조기 준공 건의 등 2건 △(동두천시) 경기 북부 의과대학 설립 건의 △(가평군) 지방도 364호선 도로개설사업 추진 요청 △(연천군) ‘서울-연천간 고속도로 조기착수’공동 건의문 채택의 건 등 2건이다.

이날 협의회는 제출된 18개 안건 모두 원안 가결했으며, 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각 시군의 주요 현안 사항들이 해결될 수 있도록 경기도와 중앙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차기 회의는 다음 분기에 의정부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백경현(구리시장) 협의회장은 “경기북부권 발전을 위해 10개 시군이 하나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협의회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경기 북부권 시군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지역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중앙정부 및 경기도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북부권시장군수협의회는 경기도 북부권에 위치한 10개 지방자치단체의 균형 있는 발전과 권역별 행정의 효율적 추진을 도모하고,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지난 1월 결성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