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청년기본소득 예산 75억원은 증액
0~2세 어린이집 급식비 408억도 증액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역점사업인 'RE100 플랫폼' 구축 사업비가 도의회에서 전액 삭감됐다.

경기도의회 일부 ‘정책지원관’의 연봉이 경기도의원 연간 의정비보다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책지원관은 도의원의 지원업무를 맡으면서도 일부는 도의원보다 연봉 1천100만원 더 받는다. (사진=경기도의회)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역점사업인 'RE100 플랫폼' 구축 사업비가 도의회에서 전액 삭감됐다. (사진=경기도의회)

그러나 경기도가 지원을 거부한 성남시 청년기본소득 사업비는 전액 증액됐다.

9월21일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1회 추경예산안 계수조정 결과를 보면 RE100 플랫폼 구축을 위해 편성한 175억4000만원이 소관 상임위원회인 도시환경위원회에서 모두 삭감된 데 이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도 최종 전액 삭감이 결정됐다.

도의회는 RE100 플랫폼 구축이 추경을 필요로 할 만큼 시급성이 있는 사업이 아니라고 봤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김동연 지사가 중점 추진하는 RE100 플랫폼은 도내 전체 지역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등 기후·에너지 관련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볼 수 있는 것으로, 전국 처음 추진됐다.

경기도의회는 그러나 도가 추경에도 편성하지 않은 성남시 청년기본소득 사업비 75억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 과정에서 증액했다.

청년기본소득은 24세 청년에게 자기계발비 명목으로 분기별 25만원(연 100만원)을 지역화폐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도비 70%, 시비 30%를 분담하는데, 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성남시만 유일하게 도비가 지원되지 않고 있다.

특히 경기도의회는 0~2세 어린이집 급식비 지원 사업비 408억4000만원도 증액했다. 다만 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유보통합) 시행 전까지 시행하도록 부대의견을 달았다.

경기도의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계수조정안을 최종 처리할 예정이며, 김동연 지사는 성남시 청년기본소득 사업비 증액에 대해 부동의 의견을 낼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