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 등에도 버젓이 배치..분별있는 교육 필요"
옳은가치시민연합 등 지적..일선 교사 교육 어려움 토로

[일간경기=유동수 기자] 공공도서관을 비롯해 학교도서관, 지역의 작은 도서관에 비치돼 있는 성교육 관련 교재들이 적나라한 성적 묘사로 이뤄져 있어, 청소년들에게 오히려 잘못된 성의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공공도서관을 비롯해 학교도서관, 지역의 작은 도서관에 비치돼 있는 성교육 관련 교재들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은 물론 그림과 말들이 적나라한 성적 묘사로 이뤄져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사진은 도서관에 비치된 성교재. 
공공도서관을 비롯해 학교도서관, 지역의 작은 도서관에 비치돼 있는 성교육 관련 교재들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은 물론 그림과 말들이 적나라한 성적 묘사로 이뤄져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사진은 도서관에 비치된 성교재. 

특히 일부 일선 학교에서 어린 학생들의 성교육에 보건교사가 아닌  이러한 책들의 저자가 투입되면서 분별력이 떨어지는 아동들에게 너무 가혹한 교육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9월12일 옳은가치시민연합 등 부모들로 구성된 69개 시민단체에 따르면 전국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도서관부터 일선 학교 도서관, 지역 마을도서관까지 대부분의 도서관에서 유·소년이 보기에 민망할 정도의 적나라한 표현들로 도배된 책들이 버젓이 책꽂이에 있다.

일선 초등학교 교사들은 현재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초등학교에 부적절한 교재로 성교육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반 공공기관 도서관, 고학년 학교 도서관에도 대부분 같은 교재들이 비치돼 있다는 것이다.

일선 교사들과 시민단체들은 유·소년 등 저학년 아동들이 아직 분별력이 떨어지는 상태에서 이같이 자극적이고 급진적인 성교육 교재가 자칫 어린 학생들의 분별력을 떨어뜨리고 판단력을 흐트려 잘못된 성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고 탈선의 위험에도 크게 노출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옳은가치시민단체 등 69개단체들은 최근 이와 관련해 “도서관협회, 전교조 등 일부단체에서 성명서를 통해 ‘전국도서관 음란물 유포행위 규탄’에 대해 ‘출판물 자유’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며 자신들의 행동을 검열 행위로 매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는 “우린 그 누구의 출판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 적이 없다. 다만, 공공 도서관과 학교 도서관이 공적 기관의 소임을 다하길 바라며, 성교육 교재는 서점에서 구입하고, 국가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기관 도서관 등은 상식과 윤리 그리고 법률에 따라 운영되길 바란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인천지역 초등학교 A(여·37) 교사는 “타 학교 초등학교 교사들도 학교에 지급된 성교육 자료나 책자 등이 너무 직설적이고 적나라하게 묘사돼 교사들이 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 정도의 표현이나 급진적인 그림은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지 않고 모방할 수 있는 여지를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중학교의 B 교감은 “아이들이 이같은 유인물을 여과없이 접하고 따라하고 싶어지는 충동에 부딪칠 수도 있다”며 “학생들은 사랑에 기반을 두고 용서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데 이같이 음란성 유인물과 직설적인 책의 저자(성교육강사·일부저자 제외)들이 교육에 나서서는 바른 교육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