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국민의힘은 윤미향 국회의원의 조총련 간토대학살 100주년 추모 집회 참석을 반국가적 행위라며 제명을 촉구했지만, 민주당은 침묵하는 모양새다.

무소속 윤미향 의원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의 강제동원 사죄와 전범기업 직접배상 촉구 의원 모임 출범식'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무소속 윤미향 의원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의 강제동원 사죄와 전범기업 직접배상 촉구 의원 모임 출범식'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미향 무소속 국회의원은 9월1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가 개최한 관동(간토) 대지진 조선인학살 추모식에 참석해 국민의힘으로부터 ‘반국가적 행위’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당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5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조총련은 과거 수만 명의 재일동포를 만경봉호에 실어 북한으로 끌고 갔고, 육영수 여사를 살해한 문세광을 포섭한 바 있다”라며 “조총련은 북한 노동당의 지령을 받아서 일본에서 활동하는 대남공작기구라고도 볼 수 있다”라고 조총련을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반국가단체가 주최한 행사에 참석해 그들의 한국 정부 비방을 묵인하고 동조하는 행위는 반국가 반대한민국 행위”라며 윤미향 의원의 추모식 참석을 비난했다.

그는 “윤미향 의원이 신분은 무소속이나 사실상 민주당 의원”이라며 “윤 의원이 무소속이라고 (민주당이) 모른척 한다면 너무나도 비겁한 행위다”라고 지탄했다.

다만 윤재옥 원내대표는 ‘간토학살 100주년인데 정부와 여당이 무관심하다는 지적이 있다’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오래 전에 시간이 많이 흐른 데다가 정부에서 동포들이 많은 희생을 당한 데 대해 우리 국민들이 그 아픔을 함께 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윤 원내대표는 “정부 차원에서 그 부분에 대해 확인하고 또 요구할 것들이 있는지 그런 것들을 검토하도록 제가 의견을 전달하겠다”라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윤미향 의원에 관련해서 말을 아끼고 있다.

김한규 민주당 대변인은 5일 정책조정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저희당은 따로 입장이 없다. 윤리위에서 사실관계를 확인을 하고 잘 검토하실 거라고 생각한다”라고 단답했다.

이같은 상황에 윤미향 의원은 5일 A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간토학살 100주년”이라며 “일본에서 다양한 단체들이 각각 활동해오다가 100주년에 의미를 두고 모든 단체들, 조선인 또는 중국인 희생자들을 기리는 추모사업을 간토 각 지역에서 진행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윤 의원은 “조총련 단체라고 하는 건 잘 모르고 하는 이야기다. 일본인과 제일 단체 시민 단체 일본 의원 등 총망라해서 진행했다. 오후에 실행위가 꾸려졌고 그 안에 도쿄총련이 있다”라고 해명했다.

또 윤미향 의원은 “그 실행위에는 민단만 없었다. 민단에도 총련에도 주최 측에서 제안을 했는데 민단이 거절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이날 ‘2021년 9월 ‘1923년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사건 발생일인 9월 1일을 국가추모일 지정하는 촉구 결의안을 60명의 국회의원과 공동발의했다’라며 ‘지속적으로 간토학살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노력에 힘을 보탰다’라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