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협약 당사국에 친서
오염수 공동 대응 '올인'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민주당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기 위해 국제 사회에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공동 전선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9월 3일 오전 국회 단식농성장에서 런던협약 88개 당사국의 국가 원수와 정부 수반에 발송될 친서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9월 3일 오전 국회 단식농성장에서 런던협약 88개 당사국의 국가 원수와 정부 수반에 발송될 친서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국회 본청 앞에서 ‘런던협약 86개 당사국 국가 원수와 정부에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가 런던의정서를 위반했다라는 내용의 친서를 발송하겠다’라고 기자회견했다.

이 대표는 일본의 핵 오염수 방류를 런던협약과 런던의정서 모두 위반된다고 주장했다.

런던협약은 1972년 비행기나 선박에서 나오는 쓰레기 투기를 규제하고 해양 오염을 지키기 위해 체결했으며, 이후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세부 조항들을 추가한 런던의정서 조약들이 차례로 의결됐다.

이 대표는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기 위해 해저 1Km에 설치한 터널이 ‘인공해양구조물을 통한 폐기물 투기를 금지’한 런던의정서를 위반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또 이 대표는 “대한민국 국민으로부터 주권을 위임받은 대한민국 대통령, 대한민국 정부답게 일본에 당당하게 오염수 투기를 중단하라고 요구하십시오. 국제해양법재판소에 국제 협약 위반에 대해 당당하게 제소하십시오”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성환 민주당 오염수 대응 총괄대책위원회 전략기획본부장은 호주·뉴질랜드 등이 독립 과학네트워크에 의뢰해 IMO에 제출된 과학검증결과를 언급하며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IAEA하고는 전혀 다른 ‘해양 투기 해서는 안된다’는 여러 과학자 그룹의 의견서도 같이 제출돼 있는 상태”라고 밝히며 오염수 방류 저지가 정당함을 주장했다.

민주당은 친서 발송에 이어 9월 4일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촉구하는 국제공동회의’를 국회에서 개최해 국제 사회와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위 회의에는 미국 워싱턴사회적책임의사회 핵무기철폐위원회 조셉 벅슨(Joseph berkson) 공동대표, 미주민주참여포럼(KAPAC) 최광철 대표,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장무휘(张暮辉, Zhang Muhui) 교수, 일본 원자력자료정보실 마쓰쿠보 하지메(松久保肇) 사무국장 등이 참여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