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이승철 기자] 고양시립 일산도서관은 박미숙 관장이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에서 주최하는 독서문화상에서 장관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독서문화상은 문체부가 1995년부터 독서문화진흥과 독서문화 환경기반 조성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 포상하는 상이다. 

박미숙 고양시립 일산도서관 관장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에서 주최하는 독서문화상에서 장관상을 받았다
박미숙 고양시립 일산도서관 관장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는 독서문화상에서 장관상을 받았다. (사진=고양시)

박미숙 관장은 지금까지 정보소외계층 및 비독자를 대상으로 한 독서문화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왔으며 책과 도서관 관련 연구 및 다양한 독서문화콘텐트 개발에도 힘써온 공적을 인정받아 상을 받았다. 

2005년부터 18년간 사비를 들여 민간작은도서관을 설립 운영하면서 위스타트와 드림스타트 및 학교 돌봄 교실과 연계해 1000회가 넘는 독서교육을 진행했으며 2011년부터는 (사)어린이와작은도서관협회 이사로 활동하며 작은도서관 운영매뉴얼, 작은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사업, 작은도서관 정책 포럼, 작은도서관 아카데미를 기획하고 실시했다. 

도서관과 책문화 관련 연구와 집필도 꾸준히 진행해, 2010년 '도서관의 어린이자료 선정기준에 관한 해외문헌 및 사례 연구'를 시작으로 '일상성에 기초한 지역문화공간으로 공공도서관 가능성 연구' '작은도서관, 일상적인 지역문화공간으로 의미와 해석 정책연구' 경기도총서'브랜딩으로 성장하는 유기체, 도서관'을 공동 집필하고 '양천문화비전2030정책연구' '학마을도서관 생활문화시설 활성화방안 연구'등을 진행했으며, '작은도서관이 아름답다' '도서관에 간 외계인' '손바느질로 만나는 그림책 주인공'등 단행본도 집필했다.  

또한 2021년 7월부터는 고양시립일산도서관 관장으로 취임해 지역 서점과 함께 500여권 독립출판물을 큐레이션 하는 ‘잇고-읽다’ 프로젝트를 통해 청년대상 독서문화향상에 힘썼으며, 지역 출판사와 작은도서관, 서점과 함께 릴레이독서 전시 및 캠페인을 진행해 지역독서생태계 네트워크가 형성되는데 이바지했고, 큰글자 책을 활용 어르신 독서교실 ‘크게 읽고 깊이 익고’, 지역의 아동돌봄센터와 함께한 비독자독서교실 ‘책은 신난다’ 등 정보소외계층 및 비독자대상 독서문화를 확산시켜왔다.

박미숙 관장은 “혼자한 일이 아닌데 상을 받게 돼 송구하다. 세상 모든 사람 누구나 즐겁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수상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