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474마리 중성화 계획

[일간경기=박근식 기자] 시흥시는 장마철ㆍ혹서기에 중단했던 길고양이 중성화수술 사업을 지난 8월21일부터 재개했다.  

시흥시는 장마철ㆍ혹서기에 중단했던 길고양이 중성화수술 사업을 지난 8월21일부터 재개해 474마리에 대한 중성화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사진=시흥시)

시흥시는 장마철ㆍ혹서기에 중단했던 길고양이 중성화수술 사업을 지난 8월21일부터 재개해 474마리에 대한 중성화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사진=시흥시)

‘길고양이 중성화’는 도심지나 주택가에서 자연적으로 번식해 살아가는 고양이를 포획해 중성화수술을 시행한 뒤 원래의 포획장소에 방사하는 것이다.

시는 장마철ㆍ혹서기 외부 환경 요인으로 중성화수술 후 길고양이의 회복과 사후관리가 어려워져 지난 7월24일부터 8월18일까지 4주간 사업을 중단했으며, 8월21일부터 하반기 중성화사업을 다시 진행했다.

길고양이 중성화사업은 ‘포획, 중성화수술 및 수술 후 관리, 포획장소에 방사’ 절차를 거쳐 인도적으로 관리된다. 몸무게 2kg 이상 개체를 대상으로 하고, 2kg 미만이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인 개체는 제외된다.

시는 올해 상반기에는 길고양이 547마리에 대해 중성화수술을 완료했고, 하반기에 길고양이 474마리에 대한 중성화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길고양이 중성화수술을 통해 무분별하게 증가하는 길고양이 개체 수를 관리함으로써 시민 불편 사항을 일정 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업은 사람과 길고양이의 공존을 위한 방안인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신청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길고양이 중성화수술은 시흥시 농업기술센터 동물복지팀(031-310-2246)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