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5월 임시국회 소집에 합의했다. 세월호 참사 후속대책과 후반기 원 구성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서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11일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이 같은 내용의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특히 여야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피해자 지원대책 및 재발방지책 등 후속대책을 마련하는데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8일 선출된 여야 원내대표가 이렇게 첫 합의를 이뤄낸 것은 잘한 일이다. 물론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의 고통과 국민의 슬픔이 얼마나 큰지를 생각하면 이런 합의는 매우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국민을 위해 일하라고 뽑은 국회가 국가적인 재난을 맞은 때에 소집되지도 않고 초당적인 협력에도 나서지 않는다면 직무를 유기하는 것이나 마찬가지 아니겠는가. 이번에는 여야 원내사령탑이 국회운영의 큰 방향을 바르게 잡은 만큼 임시국회에서 그에 걸맞은 구체적인 성과가 나오기를 기대한다.

이번 합의로 여야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국회 차원의 논의에 일단 물꼬를 텄다고 할 수 있다. 세월호 대책 관련 상임위원회는 12일부터 가동하기로 했다. 그러나 여야는 큰 틀의 5월 국회 소집에만 합의했을 뿐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방식 등을 놓고서는 구체적인 합의를 이뤄내지 못했다고 한다. 향후 논의에서 진통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당장 야당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특검과 국정조사, 청문회, 국정감사의 실시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 이 원내대표는 특검 도입에 대해 "상설특검법이 6월19일부터 시행되고, 또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해야 하는 두 가지 공식 요건이 필요하다"며 유보적 태도를 보였다.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원 구성이 빨리 돼야 한다"고 말했고 국정감사와 청문회에 대해서도 협의해봐야 한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 이에 반해 새정치민주연합 박 원내대표는 "국조, 특검 문제 등은 합의한 1항의 세월호 대책과 관련된 부분에 포함된 의미라고 해석해주면 좋겠다"고 밝혀 초당적 협력이라는 합의사항을 근거로 요구를 관철시키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의 형식을 놓고 여야의 간극이 꽤 커 보여 후속대책 마련의 '초당적 협력'이 자칫 구호에 그치고 마는 것은 아닌지 우려도 된다.

진도 팽목항에서는 지금도 돌아오지 않은 실종자를 기다리는 가족들의 눈물이 마르지 않고 있다. 기상악화로 실종자 수색은 이틀간 중단된 상태다.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고 실종자의 무사귀환을 바라는 행사도 주말에 전국 곳곳에서 열렸다. 희생자 가족과 국민의 말 못할 큰 고통을 여야는 직시하고 자신들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분명하게 하기 바란다. 여야가 서로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취할 것은 취하라는 틀에 박힌 소리는 이번엔 먹히지 않을듯하다. 살릴 수도 있는 생명을 눈뜨고도 잃은 가족과 국민 앞에 정치적 이해관계를 따진 타협의 결과물이 통하겠는가. 이 같은 참사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잘못된 것을 명명백백하게 밝혀내고 이를 바로 잡으려면 여야가 진심을 담아 초당적 협력을 실천하는 길 밖에 없다. 말뿐인 초당적 협력으로 국민을 실망시키지 말기 바란다. 이번에 여야가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국민은 과거 어느 때보다 매서운 눈으로 지켜보고 표로 준엄하게 답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