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0여명 대상 ‘캠프그리브스 DMZ체험관’ 투어 운영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공사)는 8월15일 '2023년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참가를 위해 방한 한 영국 청소년 920여 명을 대상으로 파주에 있는 ‘캠프그리브스 DMZ체험관’ 전시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공사)는 8월15일 '2023년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참가를 위해 방한 한 영국 청소년 920여 명을 대상으로 파주에 있는 ‘캠프그리브스 DMZ체험관’ 전시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경기도)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공사)는 8월15일 '2023년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참가를 위해 방한 한 영국 청소년 920여 명을 대상으로 파주에 있는 ‘캠프그리브스 DMZ체험관’ 전시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경기도)

이번 프로그램은 잼버리대회 참가 전부터 영국 스카우트 단체에서 방문 요청을 해 진행됐으며, 광복절인 8월15일 진행돼 평화의 중요성에 대해 한층 의미를 더했다. 

참가 청소년들은 정전 이후 미군부대가 주둔하였다가 현재는 DMZ체험관과 전시공간으로 탈바꿈한 캠프그리브스를 방문, 최근 중립국감독위원회에서 경기도에 임대한 정전협정서 사본이 전시된 갤러리그리브스, 중립국감독위원회 특별 전시관, 탄약고 미디어아트 전시관 등을 관람했다. 

또한 한국 드라마와, K-POP 앨범커버 및 뮤직비디오 촬영지로 활용한 캠프그리브스 하사관 숙소 앞에서 아이돌처럼 사진을 찍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한국에서의 소중한 추억을 담았다. 

특히, 공사는 코로나 이후 당일 최대 인원인 920여명이 캠프그리브스를 방문함에 따라 무엇보다 안전한 투어 진행을 위해 최대한 만전을 기했다. 

방문 전 안전교육 실시부터 응급상황을 대비한 응급구급차 대기, 폭염 등으로 인한 온열질환자 예방을 위해 영문 안전자료와 얼음생수를 사전 배포하고, 대규모 인력 수용이 가능한 체육관, 그늘 쉼터 준비 등 혹시라도 있을 사고에 대비해 철저한 안전 플랜을 준비했다.

행사를 준비한 공사 관계자는 “정전 70주년이 되는 해의 광복절이라는 의미 있는 날, 전쟁과 분단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의미 있는 곳을 방문하는 만큼 이곳에서 스카우트 정신과 함께 평화의 중요성도 함께 느끼고 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또한 이들이 이곳에서 겪은 소중한 경험을 자국내 지인들에게도 많이 전파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파주시 군내면 민간인 통제구역 내에 위치한 캠프그리브스는 1953년 한국전쟁 정전협정 이후 미국의 제2보병사단이 50여년간 주둔했으며, 2004년 주한미군 철수 이후 2007년 한국정부에 반환되었다. 20세기 중후반 미군의 독특한 건축 양식과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곳으로 남방한계선 2km 위치한 곳이다. 

(사진설명)경기관광공사는 15일, ‘2023년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참가를 위해 방한 한 영국 청소년 920여명을 대상으로 파주에 있는 ‘캠프그리브스 DMZ체험관’ 전시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사진=경기관광공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