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인 홍보 지원 체계 마련 시급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도민의 긴급 건강 체계 구축을 위해 공공심야약국 운영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최종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은 7월28일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실에서 박영달 경기도약사회 회장과 함께 경기도 공공심야약국 활성화 및 도민 대상 적극 홍보를 위한 정담회를 갖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사진=경기도의회)
최종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은 7월28일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실에서 박영달 경기도약사회 회장과 함께 경기도 공공심야약국 활성화 및 도민 대상 적극 홍보를 위한 정담회를 갖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사진=경기도의회)

최종현(민주당, 수원7)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과 김미숙(민주당, 군포3) 경기도의원은 7월28일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실에서 박영달 경기도약사회 회장, 연제덕 경기도약사회 부회장, 손성우 경기도약사회 회장단과 함께 경기도 공공심야약국 활성화 및 도민 대상 적극 홍보를 위한 정담회를 가졌다. 

공공심야약국 운영목적은 심야시간대 경기도민의 의약품 구입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사업으로써, 전문가(약사)에 의한 복약 상담으로 부작용 발생을 예방하고 환자의 신뢰를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편의점 취급 안전 상비약 제도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업 운영을 통해 국민건강보험 재정 절감 및 가계 의료비 부담을 해소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경기도약사회에 따르면 2023년 7월 현재 도내 24개 시군에 49개소가 운영되고 있지만, 공공심야약국 도민 이용에 대한 안내 및 홍보 부족 등으로 시군 참여가 저조한 실정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약사회는 원활한 운영을 위해 시군별 인구수에 비례해 31개 시군별 최소 1개소 이상, 최소 60개소 이상 운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15년 사업 시행 이후 2023년 현재까지 시간당 3만 원으로 동결된 지원금에 대한 증액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최 의원은 “심야시간대 도민의 의약품 구매의 편의성을 증대하고 만족도를 제고하는데 의의가 있다. 공공심야약국 운영을 통해 불필요한 의료비 지출억제 및 국가보험재정을 절감하는데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사업이다” 며 “심야시간대 운영을 통해 의약품 접근성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도민 건강증진에 기대가 된다. 약사를 통한 안전한 의약품 복용을 보장함으로써 도민의 신뢰성을 강화할 수 있는 사업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공공심야약국의 지원을 원활하게 하고 안정성을 위해서는 지원금 현실화 등 경기도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며 “공공심야약국을 경기도 31개 모든 시군에 최소 1개씩 확보하여 도민 긴급 건강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현재 공공심야약국의 사업 효과 및 홍보 부족으로 시군 참여가 부진하고, 도민에게 안내가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며 “도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고 도민들의 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적극홍보 지원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