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에 시민 더한 부천아트벙커B39 재탄생 사례 발표

[일간경기=강성열 기자] 부천시가 7월27일 국립순천대학교에서 열린 ‘2023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전남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이번 경진대회는 일자리 및 고용개선, 불평등 완화, 인구구조 변화 대응, 기후환경, 디지털 혁신선도, 지역문화 활성화, 공동체 강화 등 7개 분야로 평가가 이뤄졌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6월12일부터 16일까지 전국 155개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제출한 총 364건의 사례를 두고 1차 서류심사를 진행했으며, 이 가운데 172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이날 진행된 2차 현장 발표에서는 전문평가단 심사를 통해 최종 심사가 치러졌다. 분야·그룹별 프레젠테이션 발표 후 1차 심사 점수와 합산해 현장에서 최종 심사가 진행됐다.

부천시 삼정동에 위치한 부천아트벙커B39 전경. (사진=부천시)
부천시 삼정동에 위치한 부천아트벙커B39 전경. (사진=부천시)

부천시는 ‘쓰레기소각장, 예술과 함께 시민 곁으로’를 표어로 내걸고, 버려진 소각장에서 시민을 품은 예술의 장으로 재탄생한 ''의 사례를 발표했다. 재탄생 과정에서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등 민·관 협력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부천아트벙커B39'는 지난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산업단지 및 폐산업시설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최초로 쓰레기 소각장(삼정동 소각장)을 문화재생한 예술공간이다. 지난 2018년 개관했으며, 올해 4월 리모델링을 마친 뒤 문화재생과 지역재생이 함께 이뤄지는 융·복합예술 플랫폼으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부천시는 지역주민단체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관리동을 힐링 쉼터·공유주방·다목적실 등이 갖춰진 주민 커뮤니티 시설로 만들고, 그동안 출입을 제한했던 소각시설 존치 공간 일부를 관람실로 조성해 '부천아트벙커B39'를 시민·지역·예술이 조화를 이루는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한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방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매년(지방선거가 치러지는 해는 제외)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13회를 맞았으며,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우수 정책사례가 발굴·공유·확산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지난 4월 매니페스토 공약이행 평가 최고 등급(SA) 선정에 이어 이번 성과를 거둠으로써 시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겠다는 민선 8기 부천시정의 가치를 내보였다”며 “새로이 거듭난 부천아트벙커B39가 주민·관광객·예술인이 더 많이 모여들고, 지역경제에도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이끄는 부천의 랜드마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