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세종 변호사, 전 대검 중앙수사부 부장 출신
민주당 "이명박 BBK사건 등 무혐의 처분 당사자"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정부가 권익위원장에 김홍일 전 대검 중수부 출신 검사를 내정하자 민주당은 “권익위를 수사 기관화하겠다는 시도”라고 질타했다.

앞서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은 3년의 임기를 마치고 6월27일 퇴임했다. 정부는 후임에 김홍일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이자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부장을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28일 국회에서 만난 기자들에게 김홍일 변호사에 대해 “2007년 서울중앙지검 3차장 시절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선 당시 도곡동 땅 차명 보유 의혹과 BBK 사건 수사를 지휘했는데 이명박 후보를 혐의없음으로 불기소 처분한 당사자”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성준 대변인은 “이런 사람이 권익위원장 물망에 오른 것 자체가 문제”라며 “수사기관화하겠다는 명백한 시도”라고 비판했다.

현재 야권에서는 권익위의 ‘공익자 신고 보호 제도’의 악용을 우려하고 있다. 즉 조준된 야권 인사 또는 정부 부처를 공익 신고할 시, 권익위가 조사에 나설 수 있고 이후 검·경 수사를 요청할 도화선으로 이용될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야권은 정부 조직 개편을 앞두고 김홍일 권익위원장 내정을 총력 저지한다는 입장이지만, 반면 정부가 강행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이 6월27일 이임식을 통해 그동안의 소회를 밝히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이 6월27일 이임식을 통해 그동안의 소회를 밝히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공익신고자 보호 제도 강화는 퇴임한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도입했으며, 그녀는 아울러 공직자 이해충돌 방지법과 비실명대리신고제, 비리채용 방지 시스템, 국민신문고, 민원정보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 등의 성과를 이뤘다.

또 전 위원장과 권익위원회는 부동산 수수료 반값 인하, 도서지역 택배비 경감 등 고충민원을 해소하고, 공직사회 청렴도 평가 체계를 개편해 공공기관 청렴도를 상승시켰다.

다만 전현희 위원장은 공공기관 K-CP는 “민간기업이 거의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라며 “(공공기관 K-CP가) 세상에 나가면 권익위가 청렴윤리경영, 반부패경영 메카로 대한민국의 한가운 데에 우뚝 설 것”이라며 후임 위원장에게 바통을 넘겼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