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억1900만원 투입 올해 12월 준공
MBLM 공법 적용 물 재이용 효율
부대 생활하수 하루 53톤 정화 재사용

[일간경기=류근상 기자] 용인시가 6월26일부터 처인구에 위치한 지상작전사령부(지작사)에 ‘물 재이용시설(중수도)’ 설치 공사를 진행한다.

용인시가 6월26일부터 처인구에 위치한 지상작전사령부(지작사)에 ‘물 재이용시설(중수도)’ 설치 공사를 진행한다. (사진=용인시)
용인시가 6월26일부터 처인구에 위치한 지상작전사령부(지작사)에 ‘물 재이용시설(중수도)’ 설치 공사를 진행한다. (사진=용인시)

시와 군(軍)은 ’물 재이용시설‘을 통해 단수 등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는 물 부족 등의 비상상황에 대한 대비(對備), 상·하수 사용량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용인시와 지작사는 지난 2021년 11월 시설 설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시는 17억1900만원(국비 12억300만원, 시비 5억1600만원)을 투입해 오는 12월까지 지작사 내에 하루 53톤을 처리할 수 있는 중수도 시설을 설치한다. 

시설물은 준공 이후 15년 간 지작사에 무상으로 양도되며, 지작사는 이 기간 운영·관리 책임을 진다.

시는 ‘하·폐수 처리수 재이용 MBLM(Micro Bubble Line Mixer)’ 공법을 적용해 공사를 진행한다. 이 공법은 마이크로 단위의 오존(O3) 기포를 발생시켜 물을 정화하는 최신 기법으로, 미량의 오염물질이나 악취 유발 물질을 제거하고 대장균을 살균할 수 있다.

시설 설치공사가 완료되면 부대 내에서 발생하는 생활용수는 곧바로 하수처리장으로 보내지 않고 ‘물 재이용시설’에서 정화작업 후 재사용된다. 정화된 용수는 청소와 화장실 용수, 조경용수, 세척·살수용수 등으로 활용한다. 음용수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시 관계자는 “용인시의 지원으로 설치되는 중수도는 대한민국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정책 중 하나로 물 재사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군사시설 내 잡배수를 함께 처리해 물 순환구조를 개선하고, 수자원도 확보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