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110만평 즉시 착공 가능
"대통령 임기 내 조성 마무리도"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인천시가 산업부가 추진하는 반도체 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인천시가6월19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인천시가 글로벌 시스템 반도체 첨단패키징 특화단지 조성의 최적지라고 역설했다. (사진=일간경기DB)
인천시가6월19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인천시가 글로벌 시스템 반도체 첨단패키징 특화단지 조성의 최적지라고 역설했다. (사진=일간경기DB)

이남주 인천시 미래산업국장은 6월19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인천시가 글로벌 시스템 반도체 첨단패키징 특화단지 조성의 최적지라고 역설했다.

인천시는 영종도에 당장 착공 가능한 110만평 부지가 있음을 강조했다. 용인 소부장 클러스터가 5년이 지연됐고, 삼성 메가클러스터 또한 봉상과 용수 민원으로 지연이 우려되고 있으나 인천시의 후보지는 대통령 임기내 조성완료 가능한 유일한 부지라는 것이다.

또한 반도체 산단은 물류 중심지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시가 확보한 특화단지 예정 부지는 인천국제공항에서 5분 거리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전세계 대부분 글로벌기업 및 반도체 클러스터가 공항 근처에 위치해 있는 이유는 운송시 파손으로 인한 비용이 커서 육상운송 거리를 줄이는 것이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인천시의 반도체 첨단패키징은 중소기업을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력 또한 갖추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실제로 지난 5월26일 발표한 요구수준 대비 인천 기업 기술수준이 월등하다는 것을 들며 삼성전자 생산품 중 첨단패키징이 필요한 경우에는 대부분 인천시에 위치한 중소기업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예로 들었다.

메모리는 대기업이, 패키징은 중소기업이 주축에 섰으며, 인천은 패키징 세계 2·3위 기업 중심으로 약 1300개의 중소기업이 포진돼 있다.

인천시는 특화단지 유치시 지원사항 및 기대효과 또한 설명했다. 특화단지가 유치되면 인천시는 산업기반시설과 연구개발 인프라 등의 구축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며, 인허가 절차에서도 특화단지 생산시설 인·허가 과정이 지연되면 신속처리 신청을 할 것임을 밝혔다.

필요시에는 특화단지 입주기관을 대상으로 특별법에 규정한 부담금을 감면할 예정이며, 특화단지 입주기관의 '화간법' 화평법' 산안법' 등 민원사항 또한 조속히 처리할 계획이다.

인천시가 반도체 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에 성공하게 되면 시는 인프라·인력양성·기술·투자유치·소부장기업 등 타·시도와는 차별화된 반도체 혁신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가 반도체산업의 혁신적 발전에 한 축을 담당하는 핵심역할을 수행하여 정부의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정책 적극 견인한다는 것이다.

인천시는 이날 반도체 인력양성 10년 계획을 발표했다. 해당 계획에는 인천지역에 위치한 대학과 국책연구기관이 합심해 반도체 전문인력을 양성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한편 산업부는 반도체 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심의 후에 다음달 중에 지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