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 상면 상동리 4반 토지
노인회장·이장 주도로 매각
주민들 "주민 무시한 행위"
노인회장 "원래 4반 자산"

[일간경기=신영수 기자] 50년 동안 공동으로 관리해온 마을 공공자산인 토지가 노인회장·이장·반장 등의 주도로 매각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공분이 일고 있다.

50년 동안 공동으로 관리해온 마을 공공자산인 토지가 노인회장·이장·반장 등의 주도로 매각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공분이 일고 있다. (사진=신영수 기자)
50년 동안 공동으로 관리해온 마을 공공자산인 토지가 노인회장·이장·반장 등의 주도로 매각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공분이 일고 있다. (사진=신영수 기자)

배신감을 느낀 마을 주민들은 해당 일과 관련된 이들이 엄중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며 사법당국에 수사를 요청했다.

더욱이 매각을 주도한 노인회장은 이장에게 마을 직인만 찍어주면 된다고 말했고, 이장은 마을 전체 회의를 열지 않고 일부 사람들의 동의만을 구한 후에 매각 서류에 마을 직인을 찍은 것으로 알려졌다.

마을주민들은 "이는 주민을 무시하고 자신들만의 이익을 위해 주민을 속인 악의적인 범죄행위"라고 비판하고 있다.

가평군 상면 상동리 주민들에 따르면 1974년에 이 마을 4반의 토지인 1032m²가 상동리 마을회에게 증여돼 주민들이 공동으로 관리해왔다. 

그러나 최근 이 문제의 토지가 2021년 5월에 H 씨에게 1억원에 매각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마을이 발칵 뒤집혔다. 

마을을 대표하는 지도자들이 주민들에게 사실을 알리지 않고 공공자산을 매각하고 숨겨온 것이다.

주민들은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한 행동으로 용서할 수 없는 범죄라고 분개하며 사법당국의 강력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이에 노인회장은 "문제의 토지는 마을 공공자산으로 돼 있지만 원래 4반의 자산이었고, 수십 년 전 정부 방침에 따라 각 부락에 흩어져 있는 모든 자산들을 마을회로 하라는 지침에 따라 등기만 마을회로 했었다"며 "이 토지를 4반으로 다시 돌려주기 위해 매각한 것이 사실이다"고 말했다.

마을 이장도 마을 전체 회의를 거쳤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4반에 권리가 있으니 4반 주민 17명이 모인 것이고, 이 자리에서 노인회장이 토지매각에 대해 설명해 10여 명이 동의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이 문제와 관련된 노인회장과 이장 등은 자신들의 잘못이 있으면 어떠한 처벌도 감수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어, 주민들과의 갈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