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채납후 매몰처리 가능여부 토론회 개최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김완규(국민의힘, 고양12) 위원장은 5월1일 경기도의회 고양상담소에서 덕이지구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처리와 관련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완규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장이 1일 경기도의회 고양상담소에서 덕이지구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처리와 관련한 토론회에 참석해 논의를 하고 있다.(사진=경기도의회)
김완규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장이 1일 경기도의회 고양상담소에서 덕이지구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처리와 관련한 토론회에 참석해 논의를 하고 있다.(사진=경기도의회)

이 토론회는 10년째 가동이 중단된 덕이지구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과 관련해 시설물을 시에 기부채납한 후, 이를 매몰처리할 수 있을지 가능성을 검토해보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으며, 고양시 자원순환과 안명렬 과장, 도시정비과 유제학 과장, 덕이동 주민자치회 이라희솜 회장, 덕이동 주민총연합회 오정한 회장 등이 참여해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은 설치된 지하관로를 통해 폐기물을 별도 마련된 집하장소로 이송시키는 시설로서 덕이지구를 비롯한 수도권 신도시 지역과 서울 등에서 설치ㆍ운영되고 있으나, 일반적인 폐기물 처리시설과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소관부처와 관리지침이 별도로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관련 법안은 여전히 국회에서 계류되고 있어 유지·보수를 두고 주민-지자체-정부부처 간 갈등이 유발되는 상황이다. 

특히 덕이지구의 자동집하시설은 10년째 가동이 멈춰있어 이를 정상가동 시키기 위해서는 노후관로 개선 등 전면보수에 필요한 비용이 60억원 이상에 달할 전망이라 기부채납 후 매몰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김완규 의원은 “자동집하시설은 덕이지구 주민들의 쾌적한 삶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당초 취지와 달리 정상가동이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오랜시간 불편을 유발하고 있다”면서, “현 상태로 기부채납시 법령 위반 소지가 크기 때문에 저와 고양시는 금일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해 조속히 후속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