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는 음식물 취사나 조리 때 수도꼭지에 일반 PVC 재질의 고무호스를 연결해서 사용하지 말 것을 권장하고 있다.

최근 김장철을 맞아 '김장 김치에서 역한 냄새가 난다'는 수질 민원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시는 이런 민원의 근원을 찾고자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 바로 수돗물이 아닌, 수도꼭지에 연결해 사용하는 고무호스가 역한 냄새의 주범인 것으로 잠정 결론내렸다.

이는 수돗물의 소독 성분인 잔류염소와 PVC 호스에 잔존하고 있는 페놀 성분이 상호 반응하여 불쾌한 냄새와 맛을 유발하는 클로로 페놀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고무호스는 대부분 PVC 제품(세차 등 산업용)이 차지하고 있다. 이 제품은 제조 과정에서 페놀 성분이 포함된 가소제, 연화제, 착색제가 사용되는데 이것이 염소와 반응해 클로로페놀이 생성된다. 

클로로페놀은 수중에 극미량만 존재해도 누구나 냄새를 느낄 정도의 불쾌한 냄새와 역한 맛을 유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하수도사업소 관계자는 “수돗물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김장철 배추나 무 절임 또는 세척 때 가급적 수도꼭지에서 직접 받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부득이 고무호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무취, 무독성 수도용 비닐과 실리콘 재질의 호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