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황지현 기자] 인천시의 대표적인 산으로 꼽히는 계양산 일대가 계양산 대공원으로 조성된다.

인천시는 오는 5월부터 내년 말까지 계양산을 보전하고 활용하기 위해 ‘계양산대공원 기본구상 수립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인천시)
인천시는 오는 5월부터 내년 말까지 계양산을 보전하고 활용하기 위해 ‘계양산대공원 기본구상 수립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인천시)

인천시는 오는 5월부터 내년 말까지 계양산을 보전하고 활용하기 위해 ‘계양산대공원 기본구상 수립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계양산은 한남정맥 북단에 위치해 생태적으로 매우 중요한 환경으로 평가받는다. 또 산림 생태계가 잘 보전돼 많은 시민이 찾는 지역 명소이다. 

계양산 전체 면적 780만㎡중 440만㎡이 계양산 대공원 대상지이다.

시는 시민과 전문가, 환경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계양산 일원의 현황과 주변 여건을 분석해 계양산 일원의 보전과 북부권 거점공원 마련을 위한 발전방향 및 실천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계양공원과 다남녹지, 임학공원, 계양도시자연공원, 계양산역사문화박물관 등 계양산 내부에 있는 공원과 시설 등과의 체계적인 이용방법도 살핀다.

또한 계양산과 연접한 아라뱃길, 검단신도시, 계양테크노벨리, 검안역세권, 계양구.서구 원도심과 녹지축을 연결해 시민들에게 더욱 다양한 여가생활과 휴양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인천시는 2040 공원녹지기본계획을 통해 현재 6대 대공원(인천대공원, 중앙공원, 월미공원, 송도센트럴파크, 청라호수공원, 영종시사이드파크) 체계에서 계양산산림휴양공원를 포함한 9개의 공원(소래습지생태공원, 연희공원, 신촌공원, 계양산산림휴양공원, 수도권매립지공원, 아라뱃길 주변 공단, 인천대로 선형공원 , 검단신도시 U 공원, 계양테크노벨리내공원)을 추가해 15대 대공원 체계로 확장하게 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