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독단적 보이콧"
민주당 "집행부, 의회 패싱"

[일간경기=박성삼 기자] 3월14일 개회 예정이었던 김포시의회 제223회 임시회가 끝내 파행으로 치달으면서 여야가 서로에게 책임을 돌렸다.

이날 김포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은 성명서를 내고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의 독단적인 결정으로 지금의 파행을 초래했다"며 "집행부 탓을 하며 보이콧을 언급하는 것은 의회 본분을 망각한 처사"라고 민주당 측을 비판했다.

이어 "어떠한 이유에서든 시민에게 이미 예고된 의회의 절차는 존중돼야 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시환경위원회에서 다뤄야 할 현안을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타 상임위의 현안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모습으로, 동료 의원을 경시하는 태도는 멈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하루가 지난 15일 민주당은 "김포시의회 파행을 야기한 국민의힘 의원들과 김병수 시장의 집행부를 규탄한다"며 본회의 파행의 책임을 시와 국민의힘 측으로 돌렸다.

민주당은 "지난 3월6일 김포시의회 월례회의 시 철도과의 현안사항을 보고 받는 중 지난해 12월 '김포시 광역철도 타당성 조사 및 전략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 결과가 나왔음에도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용역결과 설명을 요청하는 시의회 요구를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파행의 원인은 연구용역 보고를 하지 않은 의회 패싱이라는 김병수 시장에게 일차적 책임이 있고, 의회운영위원장은 이를 짚었음에도 김종혁 의원의 돌출발언은 사안의 본질을 흐려 시민의 알권리를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의회 파행 사태의 일차적 책임은 김병수 시장에게 있으며, 국민의힘 의원들은 사안의 본질을 호도하지 말고 동료의원의 의정활동을 폄훼한 행위에 대해 공개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14일 예정된 제223회 임시회에서는 △김포시 시민안전보험 가입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포시 청년기본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을 심의할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