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서 호소문 발표
"대통령·여·야 대화 통해
민생·정치 복원 나서야"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총체적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에게 형식과 절차를 탈피해 대통령과 여야 대표 사이에 대화의 장을 만들 것을 촉구했다. 

김동연 지사는 3월9일 호소문을 발표하고 민생이 벼랑 끝에 선 지금 여야가 소모적인 정쟁을 멈추고  ‘민생복원’과 ‘정치복원’으로 민생회복의 골든타임을 잡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사진=김인창 기자)
김동연 지사는 3월9일 호소문을 발표하고 민생이 벼랑 끝에 선 지금 여야가 소모적인 정쟁을 멈추고  ‘민생복원’과 ‘정치복원’으로 민생회복의 골든타임을 잡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사진=김인창 기자)

김동연 지사는 3월9일 호소문을 발표하고 민생이 벼랑 끝에 선 지금 여야가 소모적인 정쟁을 멈추고  ‘민생복원’과 ‘정치복원’으로 민생회복의 골든타임을 잡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안양 23평 아파트 주민은 난방비가 2배로 올랐고 수원의 대학생은 월세가 크게 올라 자취를 포기하고 하루 3시간을 지하철에서 보내고 있으며 파주의 자영업자는 대폭 오른 이자 부담으로 폐업을 고심하고 있다"고 도민들이 겪는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어 반도체 수출은 42.5% 급감해 반도체 부가가치의 83%를 생산하는 경기도에 빨간 경고등이 켜졌다"며 대한민국 경제, 산업, 투자의 4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경기도가 지금 겪고 있는 고통이 바로 대한민국의 고통"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기업구조조정에 따른 대량실업,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연쇄도산, 가계 부채 위기로까지 번질 수 있다며 이를 타개하기 위한 해법으로 검(檢)주국가, 권(權)치경제 탈피와 경제정책의 대전환, 일방적 국정운영과 사생결단식 여·야 관계 청산 등을 제시했다. 

김 지사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13차례의 압수수색을 받느라 경기 도정이 마비될 지경이라며 언제까지 검찰 뉴스가 1면을 장식하는 세상에 살아야 하냐며 검찰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또 ‘관(官)치경제’를 넘어 ‘권(權)치경제’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며 대통령은 권력기관에 기댄 국정운영을 중단하고 검사가 아닌 ‘대통령의 길’을 가야 할 것이라고 일침했다.

민간 주도 혁신경제와 정부 중심 사회투자로 경제정책의 대전환과 이를 위한 재정정책의 획기적인 전환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내놓았다. 

이를 위해 지역화폐, 신용보강, 금융지원 확대 등 서민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정책과 취약계층에 대한 촘촘한 안전망 수립을 제안했다.

김 지사는 지금은 건전재정보다 적극재정이 필요할 때라며 정책의 대전환을 통해 민생을 살리고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국민의 길’로 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정부에 대해 일방적 국정운영과 사생결단식 여·야 관계를 청산해야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 연금, 교육 개혁은 여·야 합의 없인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한다며 여당은 대통령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야당, 노조, 경제 주체와 대화하며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기현 신임 당대표가 대통령과 여·야 대표 사이에 대화의 장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회적 타협을 위해 여·야·정은 물론 기업, 노동, 지자체 등 모든 경제주체가 참여하는 ‘국가민생경제회의’도 제안했다. 

민주당을 향한 쓴소리도 빼놓지 않았다. 김 지사는 1년 전 대선에 패배하고 정권을 빼앗긴 그때보다 지금이 더 위기라며 원내 제1야당으로 협조할 것은 협조하고 잘못된 것은 비판하면서 정책 정당으로 우뚝 서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