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직한 사람들의 이야기] 나혜선 부천시 건축사회 회장

일간경기TV 묵직한 인터뷰, 나혜선 부천시 건축사회 회장과 함께했습니다!

 

Q1. 부천시 건축사회의 운영방안은?

저희 건축사회는 국가가 공인한 건축 전문가로서 안전하고 합리적이며 지속 가능한 건축물의 건축을 위한 국가 공인 건축사의 역할을 부천시민에게 알리고자 합니다부천시 지역 전역에서 아파트를 포함한 공동주택 공장 상업시설 등의 설계에 대해 도시공간과 건축 미관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고자 합니다.

 

Q2. 부천시 건축사회 연혁은?

저희 부천시 건축사회는 지난 1965123일 설립되어 58년의 역사 전통을 지니고 있습니다국가가 공인한 건축 전문가 단체로 현재 제32대 회장단을 중심으로 80여 명의 건축사가 가입되어 있습니다. 건축사업부를 포함하는 해운사 임직원 약 150여 명이 건축 기본설계 및 계획 설계, 건축 설계, 건축공사 감리, 해체 공사 감리, 건축물 유지 점검 등을 다양한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Q3. 부천시 건축사회에서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지난 2017년부터 부천 관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어려운 이웃들을 선별해 리모델링 사업인 지하우징 봉사활동을 펼쳐오고 있습니다이러한 재능기부 활동에 대한 공적을 인정받아 지난 2019년도 국토부 장관상에 이어 2022년도에는 경기도 도지사 표창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21년 전국 최초로 건축사가 주축이 되어 기술사 대학교수 등과 함께 재난지원단을 출범시켰습니다. 그리고 2018년부터는 건축 분야의 직업 및 진로를 희망하는 부천 관내 고등학교, 대학교 학생 및 부천시 건축직 공무원과 함께 산학지원 부천 건축문화제를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Q4. 부천시 건축사들을 위해 건축사회가 하는 일은?

저희 부천지역 건축사회는 회원들의 건축사 업무 활동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업무환경 조성과 화합을 위한 동호회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들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매년 국내외 건축 문화 탐방을 실시하고 회원의 건축사 업무에 직접적으로 활동 가능한 전문 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Q5. 부천시 건축문화 발전 및 건축행정발전을 위한 건축사회 의견은?

첫째, 도시계획 및 지구단위 계획을 통한 전통시장의 주변 환경 개선에 제안하고 싶습니다주차전용 건축물의 용도 지정과 보행자 도로 확보를 위한 유도해야만 합니다.

둘째로 주거지역 내 주거용 오피스텔 건축 허용을 위한 조례 개정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에 부천시도 타 시와 같은 조건에서 부천시 도시계획 조례 개정이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셋째, 부천시 내 상징성이 있는 건축물과 아름다운 건축물의 탄생을 위하여 예측이 가능한 건축 행정이 필요합니다.

넷째, 건축심의위원들은 부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학 교수 건축사 건축 전문가 등을 참석시켜야 한다고 봅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