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해명 '무색'… 남 지사 "청문회 개최 여부는 도의회 결정 따르겠다"

남경필 경기지사가 방송인터뷰에서 야당이 파견하는 사회통합부지사도 인사청문회 대상이라고 발언한 데 대해 '착각이 아니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5일 도의회 도정질의에서 "경기도 여야연정 정책협의회 합의문에 보면 고위공직자도 인사청문회를 하는데 고위공직자는 사실 사회통합부지사 1명"이라며 "착각이 아니고 그렇게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도민이 (사회통합부지사 후보자를) 평가할 기회를 갖는 것은 좋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인사청문회 개최 여부에 대해) 도의회 여야가 정치적 합의를 결정하면 따르겠다"도 덧붙였다.

남 지사는 지난달 29일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했듯이 사회통합부지사로 추천되는 분도 인사청문회를 경기도에서 한다"고 말했다.

당시 경기도는 남 지사가 착각한 것이라며 진화에 나서 '실언' 논란이 일었다.

김준현(새정치민주연합·김포2) 의원이 이날 질의에서 "도의회 야당 78명 의원의 검증을 거친 분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하는 것은 도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따지자 남 지사는 "인사청문회가 싸움의 대상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불필요한 자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맞받았다.

김 의원은 또 "(남 지사의 라디오 인터뷰 이후) 도의회 여당이 기다렸다는 듯이 사회통합부지사 청문회를 하자고 했다. 언론플레이, 여론몰이라는 의심이 간다"고 남 지사를 몰아세우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