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13일 기자회견
난방비 추가지원, 공공요금 동결 등
두텁고 촘촘한 민생경제 대책 촉구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시에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경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2월13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더 두텁고 촘촘한 민생경제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서 연대는 인천시에 민생경제 대책을 촉구하는 4가지 요구사항을 내놨다.

먼저 저소득층과 복지기관에 지원하는 난방비 지원을 더 두텁게 할 것과 버스·지하철 및 상하수도 요금 동결을 요구했다.

또한 서울·경기·인천 지하철 노인 무상요금에 대해 공동으로 정부 대책을 촉구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민생안전특별위원회를 민관협력으로 폭넓게 구성해 시민체감 대책을 마련할 것도 요청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2월13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더 두텁고 촘촘한 민생경제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김종환 기자)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2월13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더 두텁고 촘촘한 민생경제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김종환 기자)

연대는 지난 10일 공청회를 연 서울시가 지하철 요금, 버스 요금 인상 등을 계획 중인 만큼 인천도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예상된다는 주장이다.

인천시민들은 난방비 폭등과 고물가에 이어 대중교통요금도 인상된다면 삼중고로 인해 삶이 더 팍팍해 질 것이 뻔하다는 게 연대의 설명이다.

경기도가 지난 7일 발표한 ‘민생 3대 긴급 핵심 생계비 부담 완화 정책’을 예를 들기도 했다.

당시 경기도는 해당 정책을 발표하며 추경을 편성해 도민을 위한 폭넓은 지원을 밝히고 버스요금을 동결하겠다고 했다는 것이다.

이에 인천시도 민생안전특위를 운영하겠다고 밝힌 만큼 경기도와 같은 선택을 해야 할 때라는 것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서울시에도 버스요금과 지하철요금 동결을 촉구하는 의견서도 제출할 것”이라며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의 민생대책이 충분히 마련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부동산원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당 평균 난방비(지역난방·중앙난방 기준)가 2021년 12월 334원에서 지난해 12월 514원으로 53.9% 올랐다.

인천지역 난방비 실질 인상이 2022년 1월 대비 올해 1월 52.4%로 전해졌다.

인천시는 최근 기초생활수급자와 경로당 등 복지시설에 133억원의 난방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차상위계층에게 10만원씩 40억원의 난방비 지급 계획도 내놨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