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현동 특혜의혹..용도 4단계 상향, 50m 옹벽아파트등

[일간경기=정연무 기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 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일어난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했다.

성남시가 공정한 공공기관 직원 채용을 위해 통합채용 방식을 실시한다. 사진은 성남시청사 전경 (사진=성남시)

2월7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인력 약 100여 명을 동원해 백현동 의혹 관련 배임과 알선수재 등 혐의로 40여 곳을 압수수색 에 들어갔다. 사진은 성남시청사 전경 (사진=성남시)

2월7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인력 약 100여 명을 동원해 백현동 의혹 관련 배임과 알선수재 등 혐의로 40여 곳을 압수수색 에 들어갔다. 

이번 압수수색에는 성남시청과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 시행사 및 토목시공업체 사무실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A 하우징기술 대표인 김인섭 씨와 D디벨로퍼 대표 정모 씨의 주거지와 회사 사무실도 대상이다.

백현동 사건은 자연녹지였던 한국식품연구원 부지를 준주거까지 4단계 상향하는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다. 

사건을 수사한 경기남부경찰청은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당시 이재명 대표의 선거대책본부장으로 활동했던 김인섭 씨가 이 과정에 연루됐다고 보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사건을 송치했다. 이후 성남지청은 사안의 성격이 대장동 비리 의혹과 유사하다고 보고 서울중앙지검에 사건을 넘겼다.

검찰은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당시 이재명 대표의 선거대책본부장으로 활동했던 김 씨가 2015년 1월 아시아디벨로퍼에 영입된 뒤 사업이 급속히 진전됐고, 용도 변경 과정에서 모종의 역할을 하는 대가로 70억원을 챙겼다고 보고 있다.

한편, 이번 압수수색은 검찰이 이 대표를 오는 11일 소환하기에 앞서 압박의 수위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도 풀이된다. 

이 대표는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해 추가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