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낚시산업 육성 및 관리방안 연구 발간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낚시가 일부 마니아 계층의 취미활동에서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레저문화로 발전하려면 낚시에 대한 부정적인 요인을 최소화하고, 가족과 연인이 함께 즐기는 레저문화로 발전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도+A지역의+낚시와+글램핑을+연계한+사례
낚시가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레저문화로 발전하려면 낚시에 대한 부정적인 요인을 최소화하고, 가족과 연인이 함께 즐기는 레저문화로 발전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도 A 지역의 낚시와 글램핑을 연계한  사례. 

경기연구원은 1월17일 ‘경기도 낚시산업 육성 및 관리방안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전국에는 3928개(2020년)의 낚시터가 소재하고 있으며, 경기도는 충남 633개(전국 16.1%) 다음으로 많은 592개(전국 15.1%)의 낚시터가 있다. 국내의 바다와 민물 낚시터의 비중은 50.7%와 49.3%로 비슷하지만, 경기도는 민물 낚시터의 비중이 경기도 전체 낚시터 대비 88.9%로 매우 높다. 경기도 낚시어선은 90척(2021년)으로 전국 대비 2.04%에 불과하지만 2016년 81척 1.80% 비해 0.24%p 상승했다.

낚시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관련 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대되고 있지만 이와 함께 무분별한 낚시로 인한 △고급 어종을 중심으로 낚시에 의한 포획량이 급증하고, 일부 어종의 수산자원 고갈 우려가 심화 △어종 및 어장에 대한 경쟁이 심화하면서 낚시인과 어업인 간 갈등 심화 △낚시활동에 기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갈수록 심각(연간 오염물질 발생량 3만 2천229톤-해양수산부, 2019) △사망/실종/부상 등 인명피해 안전사고 증가(2006년 14건에서 2017년 105건으로 증가) 등의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낚시가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레저문화 가운데 하나로 발전하면서 정부는 ‘낚시 관리 및 육성법’, 경기도는 ‘경기도 낚시 관리 및 육성 조례’를 제정해 낚시산업의 발전 및 육성을 모색하고 있다.

경기연구원은 경기도 낚시산업 발전 방향과 세부추진과제로 △가족과 연인도 즐기는 낚시 문화 창출, 시설현대화를 위한 수변공간의 임대기간 연장 등 투자 제약요인 개선, 민간투자 확대 여건 조성, 낚시 서비스 공급자와 수요자 간 원클릭 낚시 플랫폼 구축과 낚시 문화 창조 및 낚시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낚시 박람회 개최 △어족자원 및 수자원을 보호하고 안전사고 발생을 최소화하는 건전한 낚시 문화 창출, ‘낚시 교육 의무화 제도(안)’ 도입, 낚시어선 및 낚시터의 안전관리 강화 등을 제시했다.

이수행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낚시인이 자조금을 형성해 낚시인 주도의 치어 방류사업, 낚시터 환경개선 및 편의시설 구축 등을 추진해 낚시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최소화하고, 상생의 낚시산업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며 “낚시인, 어선 및 레저보트 관련 협회, 어민 등이 참여한 민간 자율의 낚시 규제시스템을 구축해 낚시 관련 안전사고를 줄이고, 쾌적한 낚시 환경 구축을 선도하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