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복지예산 삭감으로 인한 문제가 시간이 지날수록 심화되는 추세이다.

민생복지예산 삭감 반대 비상대책위원회(공동운영위원장 신규철, 이하 비대위)는 4일 오후 2시부터 인천시청 앞 분수대에서 '민생복지예산 삭감 반대'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열린 궐기대회에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와 시민단체 회원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비대위는 선언문을 통해 "인천시는 재정난을 이유로 내년 20~30%의 민생복지예산 삭감과 복지시설 자체사업 예산 70% 삭감, 퇴직인원 미충원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로 인한 피해는 부메랑이 돼 인천시민에게 돌아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민생복지 예산 삭감은 사회안전망을 위협할 것"이라며  노인, 아동, 청소년, 청년실업자, 장애인, 산모, 학부모 등 취약계층에게 제공됐던 복지서비스의 축소와 질적 저하를 초래할 것"이라며 분개했다.

특히, "사회복지예산은 서민의 최후 보루임을 명심해 유정복 인천시장은 시민복지에 대한 사업의 우선순위를 재고해야 할 것"이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 모인 시민ㆍ사회단체 500여명은 집회 후 시청앞삼거리에서 로데오공원으로 이어지는 거리행진을 통해 사회와 인천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집회에 참석한 김모(29, 여)씨는 "힘들어 가는 예산 상황에서도 서민 층의 생활을 위해 노력하는 2만 사회복지사들을 벼랑끝으로 내몰고 있다"며 "유정복 인천시장은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울먹이며 말했다.

비대위는 이날 집회가 마지막이 아닌 시작이라며 향후 더 적극적인 행동으로 자신들의 의견을 표출할 것이라고 시를 압박했다.

한편, 인천광역시는 이날 오후 1시 30분에 예정된 내년 복지예산편성내역 관련 기자회견을 기자회견 한시간 전 부서 사정을 들어 취소해 이번 집회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보여 차후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