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검찰 소환 통보에 "야당 파괴 행위"]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명 대표에게 소환장을 보냈습니다. 이를두고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와 검찰의 야당 탄압이 노골화했다며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경북 안동 중앙신시장에서 '경청투어'를 하며 진행한 즉석연설에서 무혐의 결정이 났던, 성남FC 광고를 가지고 자신을 소환함을 비판하고 야당을 파괴하고 정적을 제거하는 데 힘쓸 때냐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검찰이 소환장에 이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명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당내에서는 이 대표가 이번에도 소환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철거 앞둔 인천 산곡동  '영단주택' 기록화 작업]

인천 산곡동에 위치한 ‘영단주택’ , 일제강점기 강제 동원 노무자들의 사택으로 쓰였는데요 재개발에 따른 철거를 앞두고 기록물로 남겨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신우성기자 전해드립니다.
(리포팅 - 신우성 기자)
인천 산곡동 87번지이곳은 일제강점기때 강제 동원 노무자들의 사택으로 쓰인 인천 '영단주택'이 존재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 영단주택이 내년에 도시재개발 사업으로 철거할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인천 부평역사박물관은 산곡동 영단주택이 일제강점기 부평의 군수 기지화와 밀접하게 관련돼 지속적으로 학계의 주목을 받아왔을 정도로 학술 가치가 인정돼 기록물로 남기고자 '산곡동 87번지, 부평 영단주택 1·2권'의 총서를 발간하게 됐습니다.
이번 발간은 부평역사박물관이 2014년 개관 당시 첫 지역조사 사업으로 '산곡동 노동자 주택'을 출간한 이후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완성한 영단주택 2번째 학술 총서입니다.
총서 1권은 영단주택의 역사·건축·실측·민속을 주제로, 2권은 구술·에세이·사진 자료를 중심으로 구성됐습니다.
영단주택은 1941년 7월 설립된 조선주택영단이 노무자와 기타 서민 주택의 공급을 목적으로 건설한 노동자 주택입니다.
조선주택영단은 경성·청진·인천·평양·부산 등에 1천호 이상의 영단주택을 건립했으며, 인천은 이곳 부평구 산곡동 87번지에 집중돼 있습니다.
특히 일본군 무기 제조공장인 조병창에 강제 동원된 조선인 노동자에게 임대용 주택을 공급할 목적으로 건설된 만큼, 강제 동원 피해자들의 생활상이 담겨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영단주택 40개 호실이 조병창 개별 노동자 240명의 집단 합숙소로 활용된 사실이 처음으로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인천시 하와이 호놀룰루시 교류협력 강화]

20년 지기 자매도시인 인천시와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시가 협력과 교류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하와이 이민 120주년을 맞아 호놀룰루시를 방문 중인데요,  릭 블랭지아르디 호놀룰루시장과 토미 워터스 호놀룰루시의회 의장을 만나 양 도시간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유 시장은 공무원 교류와 문화 교류 확대와 함께 기념 조형물을 각각 설치하는 방안을 협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릭 블랭지아르디 시장은 자매도시 조형물 설치에 동의하고, 내년에 인천을 방문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서해 기상악화…9개 항로 여객선 운항 통제]

서해 기상악화로 오늘 인천과 섬을 잇는 14개 항로 가운데 9개 항로의 여객선 운항이 중단됐습니다. 인천항 운항관리센터에 따르면 오전 6시경 풍랑주의보가 내려진 인천 앞바다와 먼바다에는 1∼3.5m의 높은 파도가 일고 초속 10∼16m 안팎의 강한 바람이 불었으며 오후 3시를 기해 풍랑 경보가 발효됐습니다. 이에 따라 인천∼백령도와 인천∼연평도 등 9개 항로를 오가는 여객선 10척의 발이 묶인 건데요. 인천항 운항관리센터 관계자는 내일도 기상상태가 더 나빠질 것으로 보인다며 여객선 이용객은 선사에 여객선 운항 여부를 먼저 문의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안양시, 제설트럭 스마트 영상관제시스템 운영]

수도권에 연일 폭설이 내리고 있는가운데 안양시가  '제설트럭 스마트 영상관제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중입니다. 안양시는 도로제설 우수 시·군 교부금 1천만원을 활용해 제설트럭 9대에 고해상도 CCTV, GPS, 양방향 음성통화 장치를 설치했는데요. 영상관제시스템을 탑재한 제설트럭은 운전석에서 보이는 노면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구청 제설상황실로 전송하고 상황실 근무자는 제설이 미흡한 구간에 작업 지시를 내리게 됩니다. 이날 영상관제시스템을 점검한 최대호 안양시장은 더 스마트하고 안전한 제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