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지구 개발사업 기자회견]

정부가 29일 지정고시한 3기 신도시 광명시흥지구 개발사업과 관련해 지역 국회의원과 지자체장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자세한 소식은 황지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 황지현 아나운서)

정부가 지난 29일 3기 신도시로 지정 고시한 광명시흥지구는 총 1271만㎡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데요 여의도 면적의 1.3배 규모의 녹지를 갖춘 친환경 녹색도시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광명시흥신도시가 조성되는 광명 노은사동 일대에 나와있습니다. 국토부가 공공 주택 지구 지정을 고시하며 개발사업이 본 궤도에 올랐는데요, 7만 가구가 공급될 광명시흥신도시는 이르면 2024년 초부터 토지보상 작업이 시작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지역에서는 합리적 보상도, 군사시설 이전 등 지자체의 의사를 고려하지 않은 졸속도시 계획안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광명과 시흥 국회의원들과 단체장이 29일 오후 국회에서 제3기 신도시 관련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박승원 광명시장)
오늘 이 기자회견은 광명시와 시흥시, 시흥시와 광명시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서 이후 지구 계획 사업을 추진해달라는 강력한 요청하기 위해서 오늘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들은 3기 신도시 계획안 중 가장 우려되는 부분으로 광역 교통망 부족을 꼽았는데요,
 
(임병택 시흥시장)
광명시흥신도시는 앞서 말한 6개 신도시와 주변 원도심까지 하나로 연계해 광명시와 서울시까지 빠르고 편리한 도로망이 구축되어야 할 것입니다.
 
정부가 발표한 남북철도 계획안은 신도시와의 연계성이 부족해 유입인구가 16만명에 달하는 신도시가 완성되면 지하철 7호선이 지옥철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더해 남북철도를 국가가 건설 운영하는 광역철도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서울 방면 직결 도로, 안양천 횡단교량 신설, brt와 연계한 대중교통 체계 마련과 충분한 일자리를 위한 자족시설을 20%까지 상향해 줄 것도 요구했습니다. 
 
또한 사업지 인근 군부대 이전, 과림 저수지 개발, 특별관리지역 잔여지를 포함한 지구의 경계 재조정도 촉구했습니다.
 
광명시와 시흥시는 앞으로도 성공적인 3기 신도시 조성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일간경기TV 황지현입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