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근 시장 국토부에 2차 건의서 제출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전면 백지화 해야"

[일간경기=김영진 기자] 화성시가 오산~용인 고속도로 화성시 구간을 지하화해 줄 것을 국토부에 재차 건의했다. 그리고 건의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전면 백지화 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화성시가 신규 직원 채용에 공정성을 기하고자 화성도시공사 등 총 5개 기관에서  ‘2020 상반기 통합 채용’을 실시한다. (사진=화성시)
화성시가 오산~용인 고속도로 화성시 구간을 지하화해 줄 것을 국토부에 재차 건의했다. 그리고 건의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전면 백지화 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진=화성시)

화성시는 10월18일 지난해 10월 국토부에 1차 건의문을 제출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오산~ 용인 고속도로 기본계획 환경영향평가 초안이 강행되자 2차 건의문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건의문에는 오산~용인 고속도로 화성시 전 구간의 지상화로 인해 야기될 경관과 재해, 환경파괴, 소음 피해 등 총 4가지의 문제점이 담겼다.

시는 건의문에서 황구지천을 가로지르는 교각 신규 설치 시 하천의 흐름이 바뀌면서 대규모의 자연재해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로인해 천연기념물이자 멸종 위기 야생생물 1급인 ‘수달’의 서식지가 파괴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정 시장은 “자연과 사람 모두에게 피해를 주는 기본계획이 더는 강행되어서는 안될 것”이라며 “화성시 구간 지하화가 안 된다면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가 추진 중인 오산~용인 고속도로 사업은 서오산과 화성, 수원을 거쳐 용인 서수지 톨게이트까지 총 17.2㎞를 잇는 광역교통망 구축 사업이다.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도심지를 지하로 통과하게끔 설계된 수원시와는 달리 화성시 구간인 4.3㎞ 전 구간 지상으로 계획되면서 화성시의 거센 반발에 직면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