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1기 신도시 재정비 道 차원 추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정부가 2024년으로 미룬 1기 신도시 재정비 계획에 대해 사실상의 공약 파기’라며 강력하게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별개로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위해 경기도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며 전담팀 구성과 특별법 추진, 주택 노후화 실태 파악 등을 약속했습니다. 김 지사는 오늘 자신의 SNS에 올린 ‘1기 신도시, 경기도는 할 일을 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밝혔는데요, 김 지사의 의지에 따라 경기도는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추진할 전담조직을 민관합동으로 구성할 계획입니다.

[안양교도소 이전 급물살.. 법무부와 협약] 

안양시가 오랜 숙원사업인 안양교도소 이전 추진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안양시와 법무부가 '안양법무시설 현대화와 안양교도소 이전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 건데요, 1963년 지어진 안양교도소는 호계동 일대에 평촌신도시가 조성되면서, 지역발전의 걸림돌이 되어 왔습니다. 최대호 시장은 협약식에서 "안양교도소 부지는 시민들에게 문화·녹색의 공간으로 돌려드리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시는 올해 말까지 안양교도소 이전 협의를 마무리하고 2030년까지 교도소 이전 부지를 친환경 생태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강화군민 "민통선 현실 맞게 조정하라"]

인천 강화군민들이 ‘민통선을 현실에 맞게 조정해줄 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강화군은 군민 8000여 명이 서명한 연명부를 대통령실과 국방부 등에 전달했는데요, 강화 교동도의 경우 섬 전체가 민통선으로 지정되어 있고, 섬의 80% 이상이 철책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본섬과 연륙교가 연결돼 있지만 국도를 막고 이뤄지는 검문으로 주민들은 1시간 이상의 교통체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군민들은 “지정한 지 50년도 넘은 민통선 지역이라는 이유로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 며  “현실을 반영해 민통선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경기도, 광명 하안구역 공공재개발 추진] 

경기도가 공급량 일부를 임대 주택으로 배정하는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광명시 하안구역을 선정했습니다. 후보지 선정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경기주택도시공사의 ‘광명 하안지구 공공재개발 추진안’이 통과된 건데요, 경기도는 광명시 하안동 9만 6000㎡ 부지의 투기 방지를 위해 2025년까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고, 주택 1900여호 공급을 추진하게 됩니다. 이번 도내 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은 지난해 7월, 광명 7구역과 고양 원당 6구역과 7구역 등 8200여 세대 규모 이후 두 번째입니다. 

[인천시 노사민정 "안전한 일터 조성"]

인천시가 첫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뜻을 모았습니다. 인천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오늘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제1차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했는데요, 이날 회의에는 위원장인 유정복 인천시장을 비롯해 한국노총 인천지역본부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상생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위원들은 인천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 지원사업과 노동 존중 정책을 보고받고, 중대재해 예방과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해 함께 힘을 합칠 것을 다짐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