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들은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후보가 2015년 6월 2044년까지 인천의 수도권 매립지 사용기간을 연장하기로 한 별도 이면에 합의했다”며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김교흥·허종식·신동근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들은 5월24일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후보가 2015년 6월 2044년까지 인천의 수도권 매립지 사용기간을 연장하기로 한 별도 이면에 합의했다”며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김교흥·허종식·신동근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들은 5월24일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후보가 2015년 6월 2044년까지 인천의 수도권 매립지 사용기간을 연장하기로 한 별도 이면에 합의했다”며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김교흥·허종식·신동근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들은 5월24일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으로 이와 같이 주장하고 “민선6기 유정복 인천시장은 2015년 6월 ‘대체매립지가 확보되지 않은 경우 수도권매립지 잔여 부지의 최대 15%(100만㎡) 범위 내에서 추가 사용한다’고 합의한 것도 모자라 승인기간도 2044년까지 이면합의했다”라고 맹폭했다.

먼저 공동선대위원장들은 “2015년 6월 28일 수도권매립지 4자합의가 이뤄진 날 환경부와 서울·경기·인천의 환경정책 실무총책임자들이 인천의 수도권 매립지 사용기간을 2044년까지 연장하기로 이면 합의했다”며 “2025년을 종료 시점으로 알았던 인천시민들은 충격 그 자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들은 “당시 유정복 시장은 박근혜 정부의 환경부와 손잡고 106만㎡를 열어준다는 독소조항에도 합의했다”고 지적했다.

또 위원장들은 “박남춘 시장은 재직 내내 유 전임시장이 맺은 4자 합의에 발목이 잡혀 서울·경기 쓰레기를 받으라는 압박에 시달렸다”라며 “박남춘 시정부는 ‘발생지처리원칙’에 따라 서울·경기 쓰레기는 알아서 처리할 것을 주장하는 ‘쓰레기 독립’을 선언하고 2025년 매립지의 문을 닫겠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공동선대위원장들은 “유정복 후보는 지난 7년간이나 300만 시민을 속인 것”이라며 “유정복 후보의 인천판 을사조약”이라고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기자회견 후 김교흥·허종식·신동근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들은 “이면합의서를 봤다. 뒤에 사인까지 다 있다”라고 단언하고 “지난 4월 국민의힘 경선 당시 인천시장 후보토론회에서 언급이 나왔다. 그 때의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20년이나 연장해줬다’라는 주장은 사실이었음이 밝혀진 것”이라고 다시 한번 짚었다.

그러면서 공동선대위원장들은 “이면 합의를 했으면 ‘했다’고 공지를 했어야 한다”라며 “유정복 후보는 머리 숙여 사과하고 후보직을 내려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후보 선대위는 이에 대해 "민주당이 효력없는 문건으로 유정복 후보 흠집내기에 혈안이 됐다"며 "시민을 속이는 허위사실이나 흑색선전을 하지 말고 공명정대한  선거에 나서길 바란다"고 반박에 나섰다.

선대위는 "수도권매립지 4자합의 내용은 대체 매립지를 조성하고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하는 것"이라며 "4자 합의 이후 발표된 인천시의 ‘공유수면’수도권매립지‘ 1공구 매립실시계획 변경 승인고시’에서도 ‘2044년’ 이라는 글자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단체장들이 합의한 4자 합의를 제외한 어떠한 협약도 효력이 없다는 것은 상식"이라며 "당시 환경부는 국장들의 합의에 대해 즉시 ‘4자 합의 사항도 아니고 부속서류도 아니다’라는 것을 알리고 파기할 것을 3개 시·도 국장에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선대위는 또 "당시 유정복 시장도 담당 국장에게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질책한 뒤 4자협의체의 시도지사와 장관이 합의한 대로 매립지 종료 시한을 못 박았다"며 "민주당 의원들과 박 후보가 지난 시정 4년 내내 일언반구 없던 실·국장들의 효력없는 합의서를 시장 선거 9일 전 들고 나온 이유는 박 후보의 지지율이 너무 밀려 떨어질 것 같으니 유정복 후보를 흠집내겠다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