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지사, 방송인터뷰에서 실언…도의회 야당 "금시초문, 착각할 게 따로 있지"

▲ 남경필 경기도지사 (일간경기=연합뉴스)

남경필 경기지사가 방송인터뷰에서 야당이 파견하는 사회통합부지사도 인사청문회 대상이라고 밝혀 '실언' 논란이 일었다. 

경기도는 남 지사가 착각한 것이라고 진화에 나섰지만, 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은 어이없다는 반응이다. 

남 지사는 29일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했듯이 사회통합부지사로 추천되는 분도 인사청문회를 경기도에서 한다. 그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하는 절차가 남아 있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연정 합의에 따라 지난번에 4개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했고 사회통합부지사 역시 인사청문회를 할텐데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처럼) 이번엔 좀 여당 의원님들의 질의가 날카롭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해본다"고 덧붙이기까지 했다. 

경기도와 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은 경기도시공사,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문화재단,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개발연구원, 경기과학기술진흥원 등 6개 산하기관장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합의, 이 가운데 4개 산하기관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지난달 열었다. 

그러나 새정련이 파견키로 한 사회통합부지사에 대한 인사청문은 거론된 적이 없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 여야 연정 정책협의회 합의문에 '고위공무원 및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 조항이 있는데 해당 조항과 관련해 사회통합부지사도 인사청문회 대상으로 남 지사가 착각한 것 같다"고 말했다.

도의회 새정련 김현삼 대표의원은 지난 28일 “사회통합부지사 추천위는 철저히 도의회 새정련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구성할 계획이며 추천위에 시민사회단체 또는 학계 등 전문가 출신을 참여시키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시 말해 도의회 새정련은 당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당이 추구하는 가치를 행정 영역에서 실행할 수 있는 인물로 사회통합부지사를 선정해야만 책임정치를 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외부인사 배제 결정이 최근 사회통합부지사 후보군으로 유력한 시민단체 출신의 한 인사가 지속 거론되고 있는 것도 반영됐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도의회 새정련은 오는 11월 2일과 3일 진행될 대표단 연찬회를 통해 추천위원회의 규모와 참여 대상 등을 확정할 예정이며 이르면 내달 초에 추천위원회 구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연찬회에서는 경기도당 또는 중앙당 인사의 추천위원회 참여 여부 등이 논의될 전망으로, 현재 당내에서는 7~10명 가량의 추천위원회 규모가 적절한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따라서 남 지사의 부지사 인사청문과 관련, 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관계자는 "사회통합부지사 인사청문회는 처음 듣는 얘기다. 착각할 게 따로 있는 것 아니냐"며 "남 지사가 인사청문회와 관련한 이해가 부족한 듯하다"며 말문을 닫았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