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간 토론·대화 마다하지 않고 환영"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새로운물결 출신으로 합당해 더불어민주당 경선에 나선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4월18일 "유불리 따지지 않고 어떤 식으로 당이 결정하든 그 결정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4월18일 오전 경기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간담회를 가졌다.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4월18일 오전 경기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간담회를 가졌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가진 간담회에서 경선룰과 관련한 질문에 "제가 시종일관 취해온 자세로, 당당하게 가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대선에서 유불리 따져 가치연대를 한 것이 아니다"며 "이게 유리하니 해달라, 저게 불리하니 빼달라고 하지 않고 이제 합당해서 민주당원이 된 입장이기 때문"이라고도 했다.

앞서 같은 당 경선에 나선 안민석·조정식 의원과 염태영 전 수원시장은 지난 15일 "당 후보를 정하는 경선에서 기존의 민주당 규칙인 5:5(권리당원 50%·일반여론 50%) 원칙을 준수하고, 결선투표제를 도입해 당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이날 오후 예정된 오마이뉴스TV의 경기지사 후보자 토론회 불참과 관련해서는 "실무책임자가 지난주 후반인가 연락을 받았다고 하는데, 당시 합당 절차가 마무리 안 된 상태였기 때문에 선뜻 어떤 결정을 하기가 어려웠을 것"이라며 "그렇지만 기본 입장은 후보 간 토론이나 대화나, 그런 기회를 얼마든지 환영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이 김 전 부총리를 향해 "침대경선을 중단하고 토론회에 응하라"고 지적한 데 대해서는 "제가 제일 유력 후보이기 때문에 이런저런 말씀도 있지 않은가 싶은데 어차피 당내에서 경쟁하시는 분들도, 다 한팀으로 나가야 할 분들이기 때문에 일일이 개의치 않고 품 넓게 생각하면서 같이 갔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이들 3명의 단일화 논의를 두고는 "그분들이 결정할 일로, 크게 개의치 않는다"며 "정정당당하고 공정하게 경쟁하고 결과가 나오면 다 같이 한팀으로 반드시 이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전 지사의 도정 운영에 대해서는 "도민의 선택을 받게 된다면 이재명 후보가 추진했던 방향과 정책 노력에 많은 부분을 승계하고 더 발전시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부총리는 이어 경기도의 남북 분도 문제와 관련해 "장기적으로 가야 할 방향이고 이에 궁극적이고 전향적"이라면서도 "그렇지만 여러 재정 여건 또 현실 문제로 봤을 때 단계적으로 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