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고위 인사 갑질
"피해자 상대 2차 가해"

[일간경기=정연무 기자] 재단 고위 인사 간 권력 다툼(본보 2월17일자 보도)으로 결국 ‘대표 공백’ 사태를 초래한 성남문화재단(재단)에서 이번엔 또 다른 고위직의 성비위 의혹 관련(본보 2월13일자 보도) 2차 가해 의혹이 불거졌다. 

'대표 공백' 사태를 초래한 성남문화재단이 이번엔 또 다른 고위직의 성비위 의혹 관련 2차 가해 의혹이 불거졌다. (사진=성남문화재단)
'대표 공백' 사태를 초래한 성남문화재단이 이번엔 또 다른 고위직의 성비위 의혹 관련 2차 가해 의혹이 불거졌다. (사진=성남문화재단)

해당 인사는 사실을 부인하며 ‘법적 대응’을 밝혔지만, 재단 내부에서 연이은 반박이 이어지고 있다.

지역에서는 친 정권 낙하산 인사들의 집단 ‘모럴해저드’라는 지적과 함께 관리 감독 기관인 성남시를 두고 "이러한 행위가 방치됐다면 본연의 역할을 못한 게 사실"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논란이 커지자 당사자인 A 국장은 지난 14일 사내 게시판에 글을 올리고 “‘피해 받았다는 당사자’나 노조가 어떤 근거도 없이 주장해 본질이 엉뚱한 곳으로 흘러가고 있다”면서 “어떠한 성희롱성 발언도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러한 A 국장의 석연찮은 해명은 즉각 재단 여직원들의 집단분노를 야기했다.

16일 재단 부서장이하 37명의 여직원들은 “경영진의 갑질, 성희롱, 성차별 행위자에 대한 조직적 비호를 규탄한다”면서 “재단은 피해자를 즉각 행위자와 분리하고 사밥기관에 고발하라”고 함께 분노의 목소리를 높였다.그러면서“재단이 이번 사태를 조직적인 은폐, 축소에 의한 행위자 보호 및 비호 시도로 규정하고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재단 노조도 A 국장의 해명에 즉각 반박에 나섰다.

노조는 최근 경기문화재단에서 일고 있는 산하기관장의 성희롱, 직장내 괴롭힘을 상기시키며 A 국장에 대해 “지난 1월28일 내부감사 조사자 의견과 이를 토대로 징계조치를 결정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노조는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멈춰야 한다"며 ”사건이 일어난 지난 1월부터 현재까지 피해자에 대한 아무런 보호조치는 이루어지지 않은채 가해자인 A 국장이 오히려 게시판을 통해 법적 책임 운운은 분명한 2차 가해“라며 ”이로 인해 피해자가 심각한 충격을 받아 치료를 요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고 밝혔다.

논란이 확산되자 A 국장은 ”해명을 위한 글이 또 다른 해명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문제가 된 자신의 글을 내린 상태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