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이전TF팀 구성
간담회 통해 여론 수렴도
지역단체 잇달아 성명 발표

경기도가 경기 남부에 집중된 산하 공공기관의 3차 이전을 추진 중인 가운데 남양주시가 공공기관 이전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이를 위해 지자체부터 시작해 시민단체까지 간담회와 성명문을 발표하는 등 다채로운 노력이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남양주시가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유치를 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가운데, 남양주시의 노력에 대해서 살펴본다.

남양주시가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에 대응하기 위해 TF팀을 구성하는 등 유치전에 사활을 걸고 있다. (사진=남양주시)
남양주시가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에 대응하기 위해 TF팀을 구성하는 등 유치전에 사활을 걸고 있다. (사진=남양주시)

◇ 공공기관 이전TF팀 구성부터 간담회까지

남양주시는 3월 초부터 공공기관 이전 유치를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섰다.

남양주시는 3월2일 박신환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경기도 공공기관 유치 TF’를 구성하고, 5일 1차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TF 구성 이후 처음 실시된 것으로, 박신환 부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들은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 대상으로 지정된 7개 기관들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특성을 분석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3월23일에는 부시장 집무실에서 6개 시민단체 대표들과 함께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유치 관련 간담회를 개최하며 적극적인 지역 여론 수렴에 나섰다.

그동안 시는 3월2일 ‘경기도 공공기관 유치 TF’를 구성한 이후 3월5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3월19일 3차 TF 회의를 개최하는 등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이날 간담회에는 TF 단장인 박신환 부시장을 비롯해 다산신도시총연합회·덕소사랑·별내발전연합회·오남진접발전위원회·평내호평발전위원회·화도사랑의 6개 시민단체가 참석했다.

박신환 부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서는 지역 경계를 넘어 시민단체 등이 함께 연대해 시 전체가 한목소리를 내야 하며, 이를 위해서 각 시민단체의 역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6개 시민단체 대표는 “부시장님 말씀에 적극 공감하며, 시민의 에너지를 결집해 남양주시에 경기도 공공기관이 유치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또한 6개 시민단체는 “군사 시설 보호 구역, 상수원 보호 구역, 개발 제한 구역 등 다양하고 중첩적인 규제를 받아오고 있는 남양주시의 특별한 희생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하며,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개진했다.

남양주시는 접수 기간인 다음달 12일까지 공공기관 유치 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바르게살기운동본부 남양주시협의회가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촉구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남양주시)
바르게살기운동본부 남양주시협의회가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촉구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남양주시)

◇공공기관 유치 성명서 잇달아 발표

남양주시 내 시민단체들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이번 공공기관 유치를 통해 '특별한 희생에는 합당한 보상'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먼저 남양주시새마을회는 4일 남양주시마을공동회관 4층 대강당에서 경기도 공공기관의 남양주시 이전을 촉구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남양주시새마을회는 성명서를 통해 “남양주 시민은 수십 년간 상수원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군사시설보호구역, 팔당호특별대책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 등 중첩적 규제로 고통받아 왔다”라고 호소하며, “남양주 시민의 일방적이고 특별한 희생에 대해 경기도의 합당한 보상을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남양주는 현재 인구 71만 대도시이자 왕숙신도시, 진접2지구, 양정역세권개발 등으로 2020년에는 인구 100만을 바라보는 경기 동북부지역의 거점도시로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1·2차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지역으로 선정되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중첩규제로 고통받고 있는 71만 남양주 시민들의 염원대로 경기도 공공기관이 남양주시에 이전될 수 있도록 남양주시가 총력을 다해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경기도 공공기관이 남양주시로 이전될 수 있도록 시가 앞장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8일에는 바르게살기운동 남양주시협의회가 바르게살기운동 사무실에서 경기도 공공기관의 남양주시 이전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바르게살기운동 남양주시협의회는 “경기도 공공기관의 경기 동·북부지역 이전 계획을 환영하며, 남양주시로의 이전을 다시 한 번 강력히 희망한다.”라고 재차 강조하며, 경기도 공공기관이 남양주시로 이전될 수 있도록 시가 적극적으로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10일에는 남양주시 주민자치협의회가 남양주시청 광장에서 경기도 공공기관의 남양주시 이전을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공공기관 이전 소식을 듣고 남양주시민들은 기대감과 의욕을 새로이 갖게 됐다. 진정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불모지였던 남양주시에 새로운 희망의 물꼬가 트이길 바란다”라며 “경기도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결단이 흔들림 없이 진행돼, 72만 남양주시민의 염원이 꼭 이루어지길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전했다.

11일에는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경기도 공공기관의 남양주시 이전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으며, 15일에는 자유총연맹 남양주시지회가 자유총연맹 사무실에서 경기도 공공기관의 남양주시 이전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특히 17일 경기도 여성단체협의회 남양주시지회는 17일 남양주시청 광장에서 경기도 공공기관인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의 남양주시 이전을 희망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며 “급속한 도시화와 함께 성별·인종·세대 간 불평등 및 차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이 증가함에 따라 전문 기관인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을 우리 시로 모셔와 평등으로 한 걸음 더 따뜻한 경기도를 만들었으면 좋겠다”라며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의 남양주시 이전에 대한 뜻을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