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택 시흥시장은 3월15일 최근 불거진 LH 직원과 정치인의 V-city 투기 의혹과 관련해 시흥시 공직자의 토지 거래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3월15일 최근 불거진 LH 직원과 정치인의 V-city 투기 의혹과 관련해 시흥시 공직자의 토지 거래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사진=시흥시)
임병택 시흥시장은 3월15일 최근 불거진 LH 직원과 정치인의 V-city 투기 의혹과 관련해 시흥시 공직자의 토지 거래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사진=시흥시)

임 시장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V-city 사업 예정 구역 약 1218필지에 대해 최근 5년간 내부 직원의 취득세 내역을 검토했으나, 현재까지 시흥시 직원 관련 특이사항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임 시장은 "LH 직원 땅투기 의혹과 관련 시흥시가 전직원 대상 1차 전수조사에 이어 3월17일까지 3기 신도시와 시흥지역 개발지구 내 공직자 토지 취득 여부 전수조사에 들어간다"고 강조했다. 

지난 3일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내 토지 매수 현황을 전검한 1차 전수 조사에 이은 2차 조사다.

조사범위는 3기 신도시 전체와 광명시흥테크노밸리, V-city(미래형 첨단자동차 클러스터), 하중·거모 공공주택지구 등 시흥시 개발지구로 확대했다.

공로 연수, 파견, 휴직자를 포함한 모든 공직자가 대상으로, 방법은 1차와 같이 자진 신고와 자체 조사를 병행할 계획이다. 자진 신고의 경우 공직자 본인을 비롯한 배우자, 직계존비속이 포함된다.

자체 전수 조사는 토지 조서, 취득세 납부 자료, 토지거래정보시스템 정보 등을 대조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중으로 각각의 결과를 교차 검증하며 심층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공직자부조리신고센터를 통한 공익 제보를 받고 있는 시는 다양한 방법으로 공직자 부동산 투기 여부를 철저하게 조사할 계획으로 불법 투기가 의심될 경우 자체 징계와 함께 수사 의뢰 등 강력하게 조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