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환경 차이 32.1%, 자기주도학습 능력차이 23.6% 순으로 꼽아
학급당 학생수 감축 59.6% 찬성..교육·방역 고려 적정 학생수 20명

인천시민과 경기도민 상당수가 교육격차가 심화된 이유로 학생과 교사 간 소통의 한계를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2월16일 교육기본법 관련 정책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 1000명 중 64.4%에 해당하는 643명이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으로 ‘교육격차가 커졌다’고 답했다. ‘교육격차가 커졌다’고 답한 643명 중 인천시민과 경기도민 207명은 교육격차 심화이유로 학생과 교사 간 소통의 한계가 33.5%로 가장 높았고 32.1%는 부모 돌봄 부족 등 가정환경 차이를 들었다. 이어 학생의 자기학습주도 능력 차가 23.6%였고 온라인 학습기기 보유 여부 6.9%, 모름 기타가 3.9% 등의 순이었다.(그래프=일간경기)
2월16일 교육기본법 관련 정책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 1000명 중 64.4%에 해당하는 643명이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으로 ‘교육격차가 커졌다’고 답했다. ‘교육격차가 커졌다’고 답한 643명 중 인천시민과 경기도민 207명은 교육격차 심화이유로 학생과 교사 간 소통의 한계가 33.5%로 가장 높았고 32.1%는 부모 돌봄 부족 등 가정환경 차이를 들었다. 이어 학생의 자기학습주도 능력 차가 23.6%였고 온라인 학습기기 보유 여부 6.9%, 모름 기타가 3.9% 등의 순이었다.(그래프=일간경기)

2월16일 교육기본법 관련 정책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 1000명 중 64.4%에 해당하는 643명이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으로 ‘교육격차가 커졌다’고 답했다.

이 조사는 지난해 12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실 주관으로 실시됐다.

‘교육격차가 커졌다’고 답한 643명 중 인천시민과 경기도민 207명 대상으로 ‘교육격차가 심화된 가장 큰 이유’에 대해 물었다.

조사결과 학생과 교사 간 소통의 한계가 33.5%로 가장 높았고 32.1%는 부모 돌봄 부족 등 가정환경 차이를 들었다.

이어 학생의 자기학습주도 능력 차가 23.6%였고 온라인 학습기기 보유 여부 6.9%, 모름 기타가 3.9% 등의 순이었다.

특히 ’소통의 한계‘와 ’가정환경 차이‘를 꼽은 응답이 65.6%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학급당 학생 수 감축 찬성 여론도 높았다.

인천시민과 경기도민 302명 중 59.6%가 학습격차를 줄이고, 거리두기가 가능하도록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는 방안에 찬성했다.

반면 반대는 32.8%로 나타났고 모름 기타는 7.6%다.

또 인천시민과 경기도민 302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관련 교육과 방역이 가능한 적정수준의 학급당 학생 수에 대한 질문에 20명 이하가 가장 높게 나왔다.

응답자 중 20명 이하가 62.1%였고 10명 이하 18.4%, 30명 이하 13.9%, 모름 기타 5.6% 순으로 조사됐다.

같은 인천시민과 경기도민 302명 중 교육 격차에 부모의 소득 수준이 영향을 미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91.0%가 ‘영향이 있다’고 답했다.

‘영향이 없다’는 답변은 5.1%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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