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무원이 시흥 주민커뮤니티에 배곧대교 찬성 글"
“공정하게 행정 집행해야 할 공무원으로 적절치 못한 처사”

인천시민단체가 시흥 주민 커뮤니티에 배곧대교를 찬성하는 글을 게재한 인천시 공무원의 직무 배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송도습지보호지역·람사르습지보전대책위원회(대책위)가 1월19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계단에서 인천시에 사업자 편드는 공무원의 직무 배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람사르습지보전대책위원회)
송도습지보호지역·람사르습지보전대책위원회(대책위)가 1월19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계단에서 인천시에 사업자 편드는 공무원의 직무 배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람사르습지보전대책위원회)

단체는 또 인천시에 배곧대교 계획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전달할 것을 요구했다.

송도습지보호지역·람사르습지보전대책위원회(대책위)는 1월19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에 사업자 편드는 공무원의 직무 배제를 촉구했다.

해당 공무원이 국제협약은 물론 국내법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사업자 편을 들었다는 게 대책위의 설명이다.

회견에서 대책위는 “인천시 도로과 담당 공무원이 경기도 시흥 주민 커뮤니티에 배곧대교를 찬성하는 글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당시 해당 공무원이 시흥 주민 커뮤니티에 배곧대교 홍보영상과 “시민 여러분들이 도와 주셔야 한다” “배곧대교가 국책사업이 돼야 한다”는 등의 글을 올렸다는 게 대책위의 주장이다.

또 “경제자유구역개발계획에 반영돼야 한다" "제2순환고속도로와 동시 조속 착공이 목표다" 등의 글도 게재했다는 설명이다.

이는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행정을 집행해야 할 공무원으로 적절치 못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송도습지보호지역을 관통하는 배곧대교 계획 관련 전략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찬성 글을 올린 것도 문제로 봤다.

인천시 입장이 정리된 것처럼 일방적으로 사업자 편에서 글을 올린 것으로 해당 공무원을 관련 업무에서 즉각 배제해야 한다는 게 대책위의 주장이다.

배곧대교 계획에 대한 인천시의 반대 입장 표명도 주문했다.

대책위는 “지난 2019년 3월 박남춘 인천시장은 SNS에 배곧대교 계획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12월22일 인천시 습지보전위원회와 12월 29일 한강유역환경청에서도 입지 부적절 의견도 제시했다는 것이다.

계속되는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서라도 인천시는 사업자 측에 명확히 반대 입장을 전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논란이 되고 있는 해당 공무원을 직무에서 배제하지 않을 경우 공식적으로 감사를 요청할 것”이라며 “현재 시흥시는 강행 입장인 만큼 인천시가 반대 입장을 명확하게 사업자에게 전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